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4차산업 핵심기술 선점 야심, 중국 알리바바 AI 반도체 본격 진출

기사등록 : 2018-09-20 17: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주 기자 = 알리바바가 인공지능(AI) 반도체 개발에 본격 뛰어들었다.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을 선점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는 지난 19일 항저우 윈시(雲棲) 컨퍼런스에서 반도체 회사 핑터우거(平頭哥) 출범 발표와 함께 내년 하반기에 AI용 반도체 칩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칩은 향후 알리바바 데이터 센터, 자율주행차 등 클라우드 데이터에 활용될 전망이다.

알리바바 최고기술경영자(CTO)이자 다모위안 원장 장젠펑이 컨퍼런스에서 핑터우거  반도체의 출범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바이두]

핑터우거는 지난 4월 인수한 중톈웨이(中天微, C-스카이 마이크로시스템)와 알리바바 산하연구소 다모위안(達摩院, 다모 아카데미)의 반도체 부문을 통합해 설립된다.

최근 몇 년 간 알리바바는 베어풋 네트웍스(Barefoot Networks), 캠브리콘(Cambricon), 나이넝(Kneron) 등 반도체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활발히 진행해왔다.

이날 열린 핑터우거 발표에서 알리바바 최고기술경영자(CTO)이자 다모위안 원장 장젠펑(張建鋒)은 자체 개발한 반도체 기술 플랫폼과 생태계의 결합을 통해 자국산 반도체 산업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알리바바의 이번 발표는 중국 당국의 ‘반도체 굴기’와 깊은 관련이 있다. 현재 중국의 반도체 자급률은 20% 수준에 그친다. 중국은 반도체 굴기를 통해 자급률을 7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중국이 반도체 자립에 목을 매는 데는 중국 통신기기 제조업체 ZTE에 대한 미국정부의 제제가 한 몫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를 계기로 중국은 미국 등 외부요인에 흔들림이 없는 자체 경쟁력을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이날 컨퍼런스에서 알리바바 산하 반도체 기업 이름이 발표되자 참석자들은 모두 의아하다는 표정을 지었다. 라텔이라는 동물의 별칭 ‘핑터우거’라는 회사 이름이 좀 이상하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핑터우거는 성질이 거칠기로 유명하며 자기보다 큰 동물에게도 물불 안가리고 달려드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떄문에 세상에서 제일 겁 없는 동물로 불린다.

세상에서 제일 겁 없는 동물 라텔 [사진=바이두]

이 이름은 마윈 회장이 직접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마윈이 핑터우거라고 이름 지은 것은 라텔의 바로 이러한 거침없는 패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제 막 창립을 알린 알리바바 산하 반도체 기업 핑터우거가 세계 유수의 반도체 업체들과 경쟁에 당당히 도전장을 내밀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eunjoo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