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서울 불바다' 장사정포 감축되나...文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되면"

기사등록 : 2018-09-21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평양정상회담의 가장 중요한 결실"
"군사합의서 성실 이행 땐 장사정포 감축할 것"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3차 남북정상회담의 가장 중요한 결실로 ‘군사분야 합의서’를 꼽았다. 특히 장사정포와 같은 상호간의 위협적인 군사 무기와 병력을 감축하는 논의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상회담의 동력을 이어 서울 등 수도권을 위협하는 북측 340여문의 장사정포 감축에도 탄력이 붙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를 방문, 대국민보고 기자회견을 통해 “군사분야 합의서가 제대로 이행된다면...”이라는 전제를 달며 이 같이 말했다.

북한은 2년 전만 해도 ‘서울 불바다’를 언급하며 장거리 포병대의 집중 타격훈련을 진행하기도 했다.

북한이 위협할 때마다 대표적으로 등장한 것은 재래식 전력 중 가장 위협적인 것으로 꼽히는 장사정포다.

지난해 4월 25일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의 군종합동타격시위를 진행했다. 이날 훈련에는 300여 문의 대구경 자행포(우리의 자주포에 해당)와 잠수함 해병, 전투 폭격기 등 재래식 무기가 동원됐다.[사진=노동신문]

장사정포는 사거리 40㎞ 이상인 북한의 야포와 방사포를 의미한다. 현재 북한은 군사분계선(MDL) 인근에 900여문의 장사정포를 배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사거리 60㎞에 달하는 240㎜ 방사포의 경우 330여대가 수도권을 직접 겨냥하고 있는 것으로 군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장사정포가 위협적인 것은 평소 갱도 진지 속에 뒀다가 필요시에만 밖으로 꺼내기 때문이다. 군은 북한의 장사정포 위협에 대응, 155㎜ K-9 자주포와 차기 다연장 로켓포 ‘천무’를 전방에 배치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에서 발사된 장사정포가 수도권을 타격하기 전에 이를 완벽히 타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차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체결된 군사분야 합의서가 제대로 이행된다면, 장사정포의 위협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게 군 당국의 판단이다.

한편 그간 남북 간 합의를 일방적으로 어겨 온 북한의 ‘신뢰도’에 비춰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특히 군사분야 합의서 중 비행금지구역 설정을 두고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북한의 장사정포 감시에도 공백이 생길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또한 주한미군이 운용 중인 정찰자산도 적용을 받을 것으로 예상돼 문재인 정부가 또 다른 '숙제'를 떠안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