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창원 용지공원에 핀 아마란스 “이 조각은 만져도 됩니다”

기사등록 : 2018-09-21 16: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아마란스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이다. 2018 창원조각비엔날레에 ‘불멸의 꽃’ 아마란스가 활짝 피었다. 이 꽃은 낮과 밤의 모습이 확연히 다르고, 과학과 예술이 결합된 첨단의 꽃이다.

안종연 ‘아마란스’, 12×12×10m, 스테인레스스틸과 메쉬, 미디어 캔버스, 창원조각비엔날레

창원 용지공원에 높이와 폭 12m의 초대형 꽃 ‘아마란스’를 설치한 작가는 미디어 아티스트 안종연이다. 이미 서울 교보문고(광화문), 제주 서귀포의 휘닉스아일랜드 등 국내 여러 도시에 괄목할만한 조형프로젝트를 선보인바 있는 안종연은 ‘불각의 균형’이라는 타이틀로 오는 10월14일까지 열리는 창원조각비엔날레(총감독 윤범모) 메인전시장인 용지공원에 이번 신작을 설치했다.

에드워드 오즈번 윌슨(89)은 ‘통섭-융합의 지식(CONSILIENCE- The Unity of Knowledge)’이란 저술에서 “예술과 과학간 상호교류의 핵심은 혼성화, 즉 과학지식과 미래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이를 관통하는 통섭의 감각으로 ‘예술에 대한 해석’을 되살리는 데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작가의 예술적 영감에 의해 창조된 작품은 관람객의 감수성을 일깨우는 창작물이 된다고 강조했다. 안종연이 독일 Carl Stahl사가 개발한 X-Tend, X-LED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아마란스’라는 조각을 만든 것도 이처럼 첨단과학을 예술에 유기적으로 끌여들여 ‘인간을 위한 미디어 조형물’을 구현하기 위해서다. 이 같은 신재료와 최신 과학기법을 예술작품에 적용한 것은 국내 최초여서 관심을 모은다.

안종연의 ‘아마란스’는 관람객이 조각을 만지고, 조각 안에서 쉬거나 놀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조각이나 작품이 ‘접근금지’ ’손대지 마시오’라는 경구를 달고 있는 것과는 전혀 상반되는 컨셉이다. 작가는 24개의 크고 작은 원형 스테인리스 스틸로 작품의 전체 구조인 커다란 원형터널을 만들고 그 속에 둥그런 길과 벤치를 만들었다. 많은 이들이 작품 속으로 걸어들어와 앉아보고, 만지고 놀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터널 아래 바닥에는 야생화와 에메랄드를 심었다. 또 천정 부분의 꽃망울에는 첨단 LED장치로 하늘꽃밭이 펼쳐지도록 했다. 첨단 소재의 클러스트 방식의 LED Lighting이 미디어 캔버스가 되어, 다채롭고 찬란한 동영상을 구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녁이면 안종연의 대표적 동영상인 ‘만화경’이 ‘아마란스’의 정점부에서 20분간 환상적으로 미이어아트쇼를 펼친다. 이는 인간 삶과 우주의 끝없는 생성과 소멸, 시작과 끝을 반복적으로 환기시킨다. 만화경이란 영상작품이 아마란스의 꽃봉오리에서 첨단 LED로 구현된 것. 이 작품은 2018 창원조각비엔날레의 ‘유어예(예술과 함께 놀자라는 뜻)’ 마당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향후 공원에 영구설치될 예정이다.

안종연은 “관람객은 멈추지 않는 물 파문과 같은 원 모양의 구조물을 지나면서, 밤에는 밤하늘의 빛나는 별들과 첨단의 고성능 LED에 의한 꽃 영상을 보면서 힐링의 시간을 갖게 된다. 작품의 공간을 체험하면서 관람객들은 우주비행선과 같은 낯선 장소에 와있는 듯한 신비한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작품은 용지공원 멀리에서도 꽃봉오리 부분의 만화경 동영상이 LED 라이팅을 통해 역동적인 빛과 영상을 물보라처럼 공중에 퍼지게 하고 있다. 작가는 꽃잎 부분은 스테인리스 스틸에 분채도장으로 마감해 낮에도 아름다운 꽃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안종연 작가는 움직이는 이미지의 구현을 위해 고성능 LED시스템을 X-TEND 메쉬 뒷면에 부착 결합하여 3차원 이미지를 구현했다. 그러나 이처럼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예술세계를 표현함에 있어 최적의 방식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술평론가 토니 고드프리 (Tony Godfrey) 또한 안종연의 작품세계를 한마디로 ‘멈추지 않는 물속의 원(Circles in water never cease)’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즉 안종연의 첨단 미디어 작품을 보면 오랜 시간 프랑스와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했지만 오히려 한국적 동양성과 철학적인 주제가 작품에 녹아들어 있어, 과학 보다는 독특한 흐름과 호흡을 느끼게 하고 있다.

art2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