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산유국들 "증산 여력 된다"…트럼프 요구에는 '미온적'

기사등록 : 2018-09-24 06: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부족분 상쇄할 만큼 증산할 것"…구체적 증산 계획은 미공개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 산유국들이 글로벌 공급 차질을 상쇄하기 위해 생산을 확대할 여력이 된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증산 규모는 밝히지 않아 석유 가격을 내리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문에 미온적 반응을 보였다는 평가다.

23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 및 비회원 산유국들은 하루 100만배럴 증산하겠다는 지난여름 약속에 맞게 계속해서 원유 생산을 점진적으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 6월 OPEC 및 러시아 등 산유국은 베네수엘라와 리비아 등 일부 산유국 사정으로 급감한 생산량을 보전하기 위해 산유량을 하루 평균 100만배럴 늘리기로 합의한 바 있다. 현재 산유국들은 해당 목표치에 절반 정도만 다가선 상태다.

하지만 이날 관련국들은 정확히 얼만큼의 추가 생산에 나설 것인지에 대해서는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오는 11월 11일 아부다비에서 열릴 회의에서 세부 사항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칼리드 알 팔리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은 “지난 2016년 설정한 목표치를 거의 달성했다”면서 “시장은 비교적 균형 잡힌 상태”라고 평가했다.

그는 사우디가 하루 평균 150만배럴 정도의 추가 생산 여력이 있어 글로벌 석유 시장 부족분을 채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우디는 시장 니즈에 맞게 10월에 생산을 늘릴 것이라면서 “10월 중 수요는 9월보다 늘어날 것이지만 (필요한 부분은) 100% 충족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 지난 6월 합의한 목표치에 대해서는 2~3개월 안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란 입장만 내놓았다.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미국이 중동 국가들에 안보를 지원한 만큼, OPEC 회원국이 유가를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이날 산유국들의 발언은 이러한 트럼프의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다. 특히 유가를 크게 올리지 않으면서 동시에 제재를 통해 이란 경제에 타격을 주겠다던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이 뜻대로 되기 어려워졌다는 분석이다.

컬럼비아대학 글로벌 에너지정책센터 국장 제이슨 보도프는 “제재 후 이란 생산에서부터 글로벌 경제 및 수요 등 석유 시장 내 불확실성이 상당한 시기”라고 평가했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