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종합] 미 국무부 “폼페이오, 다음 달 평양 방문…김정은 초청 수락”

기사등록 : 2018-09-27 01: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초청을 수락해 다음 달 평양을 방문하기로 했다. 이번 방북에서는 2차 북미 정상회담과 비핵화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 국무부는 2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의 평양 방문 요청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성명은 폼페이오 장관이 내달 방북을 통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 등 지난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이룬 합의 이행에 대한 추가 진전을 이루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번째 정상회담 준비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리용호 북한 외무상을 만나 북한의 비핵화와 향후 정상회담에 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폼페이오 장관은 리 외무상과 회동 후 트윗에서 “다가오는 정상회담과 북한의 비핵화를 향한 다음 절차를 논의하기 위해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매우 긍정적인 만남을 가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많은 작업이 남아있지만 우리는 앞으로 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앞서 CBS ‘디스 모닝’과 인터뷰를 하고 2차 북미정상회담이 10월에 열릴 수도 있지만 10월 이후가 더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정상회담에서 최대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조건을 제대로 맞추기 위해 열심히 작업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곧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2번째 만남에 대한 기대를 표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으로 들어가며 기자들에게 “나는 김 위원장을 매우 가까운 장래에 만날 것”이라면서 “그것은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오늘 기자회견을 한다”면서 “우리는 그것에 관해서 이야기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어디에서 언제 열리는지 매우 가까운 장래에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이 2차 정상회담을 하기 전에 해야 하는 일이 있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이후 양국 정상이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면서 “그들은 북한을 비핵화하고 있다. 우리는 양국 사이에 멋진 관계를 맺고 있다”고 덧붙였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