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그것이 알고 싶다', 제주 초등교사 사망사건 진실 파헤친다…폭행 피해자 또?

기사등록 : 2018-09-29 0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제주 초등교사 사망사건의 진실을 파헤친다.

지난 6월2일 토요일 오전, 제주 서귀포의 한 아파트에서 20대 여성이 의식을 잃은 채 쓰러져 있다는 신고가 119에 접수됐다. 그녀는 곧바로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신고 1시간 후 사망하고 말았다. 사망자의 신원은 초등교사였던 김지현 씨. 사망원인은 췌장 파열로 인한 과다 출혈이며 신체에서 폭행 흔적들이 다량 발견됐다.

경찰은 사건 발생 나흘 뒤 김씨 살해 혐의로 최초 신고자인 40대 남성 손모 씨(가명)를 긴급체포했다. 사망자와는 종교적 조언을 주고받는 사이였고 우발적으로 폭행해 사망에 이르렀다는 게 경찰 조사 당시 손씨의 진술이었다. 여기까지가 당시 언론을 통해 보도된 내용이다. 과연 손씨의 진술대로일까? 그녀는 왜 폭행을 당해야 했고, 두 사람은 어떤 관계였을까? 제작진은 이런 의문을 품고 두 사람 주변을 탐문하고 법의학적 분석을 의뢰해 사건의 내막을 새롭게 파고들었다.

먼저, 법의학자들은 지현씨가 사망 직전에만 폭행을 당한 것은 아니며, 지속적인 폭행이 있었던 걸로 보인다고 했다. 이 점은 평소 지현씨가 외출할 때 마스크와 선글라스, 긴 옷 등을 착용했다는 주변 목격담과도 일치한다.

[사진=SBS]

또 통상 폭행사건에서 발견되는 피해자의 방어 흔적이 신체에 남아 있지 않다는 점도 밝혀냈다. 이웃들 역시 폭행이 이뤄지는 동안 아무 소리도 듣지 못했다고 했다. 지현씨는 왜 비명조차 지르지 않은 걸까? 유가족의 동의를 얻어 확인한 지현씨의 휴대전화에서도 의미심장한 메시지와 음성녹음들이 있었다. 혹시 두 사람이 단순히 종교적 멘토와 멘티 관계는 아니었음을 뜻하는 걸까?

또한 제작진은 지현씨의 장례식장에 나타나 유가족에게 자신도 같은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다는 여성을 어렵게 만날 수 있었다. 설득 끝에 그녀에게 들은 이야기를 통해 그간 지현씨가 입었을 피해를 가늠할 수 있었다. 그뿐 아니라 취재 과정에서 만난 또 다른 피해자 역시 손씨로부터 지속적인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증언하는 피해는 어떤 것일까? 왜 끔찍한 피해를 입었음에도 손 씨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걸까? 해외 유명 음악대학을 나온 건실한 선교사라며 말하고 다닌 손 씨의 진짜 모습은 무엇인가?

29일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지현 씨의 죽음 뒤에 있는 알려지지 않은 진실을 추적하고 피해자들의 새로운 증언을 통해 피의자 손 씨가 이들에게 놓은 덫과 굴레의 실체를 밝힌다. 밤 11시5분 SBS에서 방송된다.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