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강원도·인천 비롯 3대 경제벨트 신규분양 '봇물'..남북경협 기대

기사등록 : 2018-09-28 10: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경협 3대 경제벨트 개발 협의안 발표.."경협 수혜 기대돼"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3차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동해안과 서해안, 남북접경지역을 비롯한 3대 경제벨트 지역에 신규 분양이 대거 쏟아지고 있다.

28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강원도 동해, 인천시 서구를 비롯한 3대 경제벨트 지역에는 다음달부터 수익형 부동산과 아파트 단지가 신규 분양된다.

3대 경제벨트는 환동해경제벨트, 환황해경제벨트, 남북접경지역 평화벨트를 뜻한다. 이 내용은 지난 19일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대한 경제협력을 발표할 때 포함됐다. 

우선 환동해경제벨트는 부산, 울산, 원산, 청진, 나선, 러시아를 연결해 관광·자원·에너지 벨트를 개발하는 계획을 담고 있다.

환황해경제벨트는 수도권, 개성, 해주, 평양, 남포, 신의주, 중국을 연결해 산업·물류·교통을 개발하고 남·북·중 경제협력 지대를 건설해 동북아 성장 시대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환동해 및 환황해 양대 벨트는 평양공동선언에서 '동해관광공동특구'와 '서해경제공동특구'로 각각 이름이 바뀌었다.

또 다른 하나는 접경지역 평화벨트다. 이는 비무장지대, 생태평화안보관광지구, 통일경제특구를 연결하는 환경·관광 벨트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3대 경제벨트 지역은 부동산 시장에서 다소 외면받았던 지역이라 할 수 있다"며 "하지만 남북관계가 개선되면서 가장 큰 수혜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협이 계획대로 잘 이뤄진다면 이들 지역 가치가 상승하고 상당한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3대 경제벨트에 공급되는 주요 분양단지 [자료=더피알]

◆ 환동해경제벨트 분양단지

다음달부터는 강원도, 경기도, 인천을 비롯한 3대 경제벨트 지역에 수익형 부동산과 아파트 단지가 신규 분양된다.

우선 대한토지신탁과 파인건설은 다음달 강원도 동해시에 '동해 천곡 파인앤유 오션시티'를 선보인다. 이는 동해시에 생기는 최초의 수익형 투자상품이다.

이 단지는 강원도 동해시 천곡동 939번지 일대에 들어선다. 오피스텔형 레지던스(생활숙박시설)로 공급되며 지하 4층~지상 18층, 전용면적 21~55㎡, 총 313실 규모다. 단지 바로 앞에는 한섬해수욕장이 위치해 대부분의 실에서 동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또 단지 최상층에는 피트니스가 마련돼 있어 바다를 보며 운동을 할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다음달 강원도 원주시 무실동에 '원주 중앙공원 더샵'을 공급할 계획이다. 단지 주변에는 치악초등학교, 서원주초등학교, 삼육고등학교, 대성고등학교가 있다. 원주 고속터미널, 남원주중앙고속도로도 인접해 있다. 원주 중앙공원 더샵은 총 2657가구 규모다.

같은 달 대우산업개발은 강원도 동해시 천곡동 788번지 일원에 동해 천곡동 중앙아파트 주택 재건축 정비사업의 일반분양에 나선다. 단지명은 '이안'이며 전용면적 59~84㎡, 지하 2층~지상 15층, 5개동, 총 241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이 중 151가구가 일반분양될 예정이다.

◆ 접경지역평화벨트 분양단지

동부건설은 경기도 동두천시 생연동 808-1번지 일원에 '동두천 센트레빌'을 공급한다. 단지는 전용면적 59~84㎡, 총 37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동두천 센트레빌'은 도보 4분 거리에 사동초등학교와 생연중학교를 비롯한 학교와 학원시설이 밀집해있다.

GS건설은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동 241일원에 '탑석센트럴자이'를 공급한다. 전용면적 49~105㎡, 총 2573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832가구가 일반분양된다. 단지 인근에는 서울지하철 7호선 탑석역이 생길 예정이다. 

중흥건설은 다음달 경기도 파주시 야당동 일대에 '파주운정지구 중흥S클래스'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수혜지로도 꼽힌다. GTX-A노선 운정역이 단지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이다. 단지는 최고 20층, 총 1262가구 규모다.

◆ 환황해경제벨트 분양단지

SK건설은 다음달 인천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주상 1·2블록에 '루원시티 SK 리더스 뷰'를 분양한다. 이 곳은 지하 4층~지상 최고 45층, 아파트 2378가구, 오피스텔 726실 규모이며 대규모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 복합단지(MXD)로 개발된다.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역과 인천지하철 7호선 루원시티역(예정)이 도보거리에 위치하고 유도고속차량(GRT), 간선급행버스체계(BRT)와 다양한 간선·지선 버스 노선이 있어 서울 및 인근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GRT란 도로 밑에 전자기선을 설치해 차량이 그 선을 자동으로 따라가는 무인 운전 시스템을 뜻한다. 다만 아직 우리나라 법으로는 무인 운전이 불가능해서 법 개정 전까지는 무인 운전이 아닌 유인 운전으로 운영하게 된다.

BRT란 버스전용차로, 편리한 환승시설, 교차로에서의 버스 우선통행 및 그 밖에 법령이 정하는 사항을 갖춰서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대중교통 체계를 말한다.

호반산업은 다음달 인천시 서구 검단신도시 AB15-2블록에 '검단신도시 호반베르디움'을 공급한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7층, 전용면적 72, 84㎡, 총 116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선(예정)이 근처에 있고 학교용지, 공원용지, 중심상업용지가 단지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다.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