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10인 미만 소공인은 정책 지원 사각지대.. 지원 나서야" 30만 소공인 한 목소리

기사등록 : 2018-10-01 14: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매출이 좋거나 창업 기업에만 지원 몰려... 신용등급 낮다고 지원사업 번번이 탈락"
"규모 작고 정보력 부족해 복잡한 지원사업 신청 차라리 포기"
전문가 "소공인들 그룹 단위로 묶어 공동 지원하는 정책 전환 필요해"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지원 대책이 연일 쏟아지고 있지만 저희 소공인에게는 하늘에 별 따기 입니다."

올해로 26년째 경기도 광명에서 광학기기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오씨의 하소연이다. 오씨 회사에 근무하는 직원 수는 총 4명으로, 오 씨는 소공인에 해당한다. 소공인은 상시 근로자 10인 미만의 제조업체로, 노동집약도가 높고 숙련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일정 지역에 집적하는 특성이 있는 업체로 규정돼있다.
 
28일 중소벤처기업부의 가장 최근 통계인 2015년 자료에 따르면 국내 소공인 기업은 33만2000여 명에 달한다.
 
홍종학(오른쪽)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소공인특화지원센터에서 열린 '혁신형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소공인 단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학선 기자] 
 
오씨는 소공인들이 정부가 내놓는 중소기업 지원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토로했다. 
 
오 씨는 "우리 같은 작은 제조업체들은 수주가 이뤄져야 생산에 들어가기 때문에 불규칙적으로 단기 인력을 많이 쓰는 편"이라며 "일자리안정자금, 두루누리 지원사업 같은 정책의 혜택을 받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기부의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을 신청해도 신용등급이 낮고,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고 줄줄이 탈락했다"며 "매출이 좋거나 창업한 기업에만 지원이 몰리고, 우리처럼 잠깐 어려움에 놓인 기업에는 오히려 지원 기회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은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중기업 또는 소상인 쪽에만 맞춰져 있다"고 덧붙였다.
 
경남 창원에서 석가공업체를 운영하는 김씨 또한 정부 지원은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중소기업 지원 정책의 복잡한 절차를 지적했다. 김씨는 "정책에 지원해보려고 해도 필요한 서류가 너무 많고 과정도 어렵다"며 "심지어 주위 소기업들은 사설 컨설팅 업체에 맡기기도 하는데, 그것도 결국 돈이 들어서 쉽지 않다"고 했다. 
 
이어 "요즘처럼 인건비 높은 세상에 직접 찾아다니면서 할 여유가 없고, 그것조차도 정보력이 부족해 번번이 서류에서 탈락한다"며 "상황이 어렵고 도움이 필요한 기업 보다는 인터넷 잘 다루고 서류 잘 만드는 기업이 도움받는 구조"라고 덧붙였다.
 
홍종학(앞줄 오른쪽)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1월 12일 서울 창신동 의류제조 소상공인특화센터를 방문해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을 독려하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2018.1.12 [사진=중소벤처기업부]

김용진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개별 단위의 지원이 아닌 그룹 단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김 교수는 "소공인의 경우 워낙 규모가 작고 인력이 부족해 자금지원, 판로, 연구개발 등 대부분의 지원정책에서 배제되는 상황"이라며 "지원정책이 대부분 개별 기업 단위로 진행되다 보니까 발생하는 일"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소공인들이 협동조합 같은 그룹 형태로 조직화하고, 정부는 이러한 그룹들을 공동 R&D, 공동 인력개발 등으로 지원해주는게 효율적"이라며 "비슷한 소공인들끼리 뭉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조성하는 정책이 우선적으로 시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204m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