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전원책 영입 한국당 "인적쇄신에 의견 최대한 반영할 것"

기사등록 : 2018-10-04 10: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원책 변호사, 4일 오후 기자회견 하고 조강특위 합류 발표
한국당, '탈원전대책특위' 확대개편해 총력대응키로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곧 구성될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에 자의권을 부여하고 위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조강특위의 가장 제 1원칙은 공정이다. 공정을 담보하기 위해 외부인사 선임에 있어 전원책 변호사에게 최대한 자의권을 주겠다"면서 "또 외부인사들이 조강특위 들어와 활동할 때 그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다짐과 원칙은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 비대위는 전원책 변호사를 조강특위 위원으로 내정했다. 이날 오후 전 변호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조강특위 합류를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10.04 yooksa@newspim.com

전 변호사는 조강특위 합류 조건으로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조강특위 외부위원 구성에 대한 전권 부여 등을 요구한바 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전례없는 권한을 부여하겠다"고 언급했었다.

김 사무총장은 "조강특위의 목표는 변화다. 변화는 한국당 혁신과 직결되어 있다"면서 "변화 없이 한국당 혁신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도 조강특위 외부인사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국민 눈높이에 맞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당 혁신을 위해 외부에서 영입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또 다시 외부인사인 전원책 변호사에게 인적쇄신의 칼을 위임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은 논란에 대해 "어쨌든 내가 비대위원장 아니냐"면서 "어떻게든 최종 책임은 다 나에게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당 차원의 총력 대응을 예고했다.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정부의 졸속 탈원전 정책으로 전력구입비가 2030년까지 9조원이 추가로 들어갈 것이라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내부 보고서가 국감 자료로 제출됐다"면서 "멀쩡히 잘 돌아가던 월성 원전 1호기를 4년이나 앞당겨 조기폐쇄하고 신규원전 건설을 백지화 하면서 발생한 부작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값싼 원자력으로 생산한 전기 대신 비싼 LNG나 신재생 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전력거래소에서 한전이 사와야 한다"며 "지난 5년간 매년 수조원의 흑자를 내던 한전이 올 상반기 1조원 넘는 적자를 본 것도 탈원전 정책에 따른 전력구입비가 2조 1000억원이 늘어난 것이 직격탄이었다"고 지적했다.

함 의장은 "전력구입비가 증가하면 전기료 인상도 피할 수 없는 문제다. 다만 정부는 반발과 저항이 심한 가정용 전기료 인상 대신 심야시간대 산업용 전기료를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해 산업부에서조차 반도체와 섬유, 석유화학, 정유 등 24시간 공장을 돌려야 하는 업종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기존의 '탈원전 대책특위'를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함 의장은 "명칭도 '재앙적 탈원전 대책특위'로 바꾸고 지역구에 원전을 가진 강석호·이채익 의원, 그리고 제가 공동위원장을 맡는다. 또 탈원전 TF단장을 맡았던 최교일 의원이 간사를 맡는다"면서 "지역 전문성을 고려해 의원 9분을 추가로 모시고 이철호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지역 당협위원장과 외부전문가도 참여시켜 특위를 확대 개편하겠다"고 말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