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이병철 삼성회장 영남대를 박정희 대통령에게 헌납했다”

기사등록 : 2018-10-04 13: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영남대(구 대구대) 설립자인 경주 최부자 장손 공개 증언

[대구=뉴스핌] 김정모 기자 = 영남대 재단 운영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주 최부자집 장손 최염(86)씨가 3일 오후 대구시 중구 대구향교 유림회관에서 (사)경주최부자민족정신선양회와 영남대 정상화대책위원회 공동주최로 400여명의 시민이 향교 강당을 가득 메운 가운데 열린 ‘(구)대구대와 한국현대사’란 제목의 강연에서 "1967년 이병철 삼성 회장이 설립자와 상의 없이 당시 박정희 대통령에게 대구대학을 헌납했다”고 공개 증언했다.

최씨는 영남대의 전신인 옛 대구대 설립을 주도한 경주 최부자 문파 최준(1884년~1970년) 선생의 장손자다.

 

영남대정상화추진위원회가 3일 대구향교에서 영남대 설립자 경주최부자 장손 최염 선생의 강연회를 열었다.

최씨는 강연회에서 “50여년 전 대구대를 위탁 경영하던 삼성 이병철 회장이 설립자인 할아버지에게는 알리지도 않고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대학을 헌납했다"며 “영남대는 아직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비정상적으로 추천한 이사들의 체제가 지속되고 있다. 바로잡아야 한다. 영남대를 바로 잡아야 나라가 바로 선다”고 밝혔다.

이날 80년대 민주화운동의 대부격인 이부영(전 열린우리당 의장) '몽양 여운형 기념사업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권력자가 옛 대구대와 청구대를 강탈 한 것은 대구정신을 짓밟은 것이라며 영남대 정상화를 통해 대구정신, 경북정신을 되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은 “김기택 전 영남대 총장으로부터 박근혜 이사장 체제 하에서 호가호위하던 최태민 4인방의 각종 이권 개입 비리가 방치됐다는 증언을 들었다”며 "보기 드문 청부가(淸富家) 최준 선생의 기부로 설립한 이 대학을 정상화한다면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대는 옛 대구대학과 옛 청구대학을 박정희 당시 대통령이 통합, 설립된 이후 1972년부터 영남대 명의의 입학생들에게 학사학위를 줘왔다.

영남대 정상화대책위원회측 한 관계자는 “내년 3월1일 이전에 영남대 이사들이 퇴진하도록 촉구하는 범시민운동을 벌인뒤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이사 재선임 등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1947년 9월 최준 선생을 비롯한 경북 유림 20여명이 경북도청 소재지였던 대구(대명동)에 설립한 대구대학과 1948년 9월 독립운동가 최해청 선생 등이 민립대학으로 세운 청구대학(靑丘大學)을 통합해 박정희 당시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이 주도해 1967년 12월 영남대로 설립됐다. 통합 직전 대구대는 최준 선생으로부터 운영권을 넘겨받은 고 이병철 삼성회장이 사카린 밀수사건으로 궁지에 몰리자 박정희 당시 대통령에게 헌납했고, 청구대는 대구효목동캠퍼스 건물붕괴사건으로 위기에 처하면서 이후락 부장의 강압에 의해 넘겨진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후 전두환 대통령의 개입으로 1980년 박근혜씨가 영남대 재단 이사장을 맡았다가 1988년 입시부정 등이 터지면서 물러나고 관선 이사가 파견됐으나 2009년 이명박 정부 때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가 전체 영남대 재단 이사 중 과반수를 추천하면서 실질적인 ‘영남대 주인’으로 복귀한 뒤 박근혜파와 반(反)박근혜파간에 내분이 계속돼왔다.

옛 대구대와 청구대학을 통합해 1967년 설립한 영남대(경산캠퍼스)의 현재 모습 [사진=영남대]

kjm20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