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野 맹공에 진땀 흘린 유은혜 "교육개혁 최선 다하겠다"

기사등록 : 2018-10-04 18: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은혜, 인사청문회부터 논란된 도덕성 문제 등 다시 해명
야당 집중포화 속 여당 지원사격…여야 몸싸움·고성 오가

[서울=뉴스핌] 김경민 기자 = 대정부질문에 나선 유은혜 신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집중포화가 쏟아졌다. 4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은 유 장관의 ‘제2의 인사청문회’를 방불케 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04 yooksa@newspim.com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도덕성 문제부터 다시 해명하며 진땀을 뺐다. 첫 질문자로 나선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누구나 보내고 싶은 학교에 자녀를 입학시키기 위해 위장전입하고, 정당하게 그 학교를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한 범법행위를 저지른 사람이 교육부 장관 자격이 있냐”고 날을 세웠다.

이에 유 부총리는 “거듭 위장전입과 관련한 지적을 아프게 받아들이고 죄송하다”고 답했다.

인사청문회 때 논란이 됐던 피감기관 건물 입주 논란도 다시 불거졌다. 이철규 한국당 의원은 사무실 입찰 과정 특혜 의혹을 거듭 지적하며 “임대인은 수차례 사무실을 비워달라고 했는데 유 장관 측이 묵묵부답이었다”고 지적했다.

유 부총리는 “한 차례 공문을 보냈다고 하는데 국감 기간이라 못 봤다”며 “저희한테 귀책 사유가 없어 나가달라고 할 수 없는 게 해당 사무실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시한부 장관’이라는 비판도 거듭 제기됐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은 “총선 출마는 본인 결심”이라며 “거취에 대해 말을 못하는 상황에서 어떤 일을 계획하고 추진·집행할 수 있느냐”고 확답을 재촉했다.

그러나 유 부총리는 “국민들이 결정할 일”이라며 “교육 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버텼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유은혜 부총리 엄호에 나섰다. 신경민 민주당 의원은 “오전 대정부질문은 유 장관에 대한 제2의 인사청문회였다”며 “위장 전입과 교통 위반 두 개를 제외하고는 믿을 만한 게 없는 핑퐁게임”이라고 꼬집었다.

이날 여야 의원들 사이에서는 고성이 나오는 등 분위기가 한때 험악해졌다. 한국당 의원들은 “사퇴하세요” “결정장애자”라고 소리쳤고 민주당 의원들은 “대정부질문을 하라”며 맞받아쳤다. 

 

km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