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현장에서] ‘차기 총선 출마’ 3번 질문에 끝까지 즉답피한 유은혜

기사등록 : 2018-10-04 19: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주광덕·김삼화·성일종 "출마여부 명확히 답하라"
유"장관직에 집중하고 온 힘 기울일 것..출마여부는 내 결정 아냐"
계속되는 회피에 야당 의원 일부 "자기가 결정해야지" 고성도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2번째 청문회’처럼 진행된 4일 열린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유 부총리는 야당 의원 3명의 차기 총선에 출마하겠냐는 질문에 끝까지 즉답을 피하며 출마 여지를 남겼다.

차기 총선에 나가겠다고 밝힌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과 달리 출마 여부에 대한 명확한 답을 듣지 못한 야당 의원들은 유 부총리를 향해 ‘1년짜리’ 장관이 백년지대계인 교육 정책을 맡길 수 없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04 yooksa@newspim.com

유은혜 부총리에게 차기 총선 출마 여부를 물은 첫 번째 주자는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었다. 첫 질의자로 나선 주광덕 의원은 “차기 총선이 일년 반 정도 남았는데 출마하지 않고 장관직을 위해 모든 것을 던지겠다고 약속할 수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즉답을 피하며 “지금 집중하고 온 힘을 기울여야 하는 일이 장관 일이고 교육 정책을 추진하는 일이다. 그것에 집중하겠다”고 답했다.

주 의원은 연이어 “차기 총선을 염두에 두고 있으면 길어봤자 1년 짜리 장관이다 전문성 없는 장관이 업무 파악하기도 바쁜데 산적한 현안을 해결할 수 있냐는 지적이 나온다”며 출마 여부를 재차 묻자 유 부총리는 “총선 출마, 불출마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얼마나 열심히 최선 다해서 일을 하고 성과를 내느냐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그 일에 온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주 의원이 재차 “국민들은 그런 말씀을 차기 총선에 출마한다고 이해할거라 판단한다”고 하자 유 부총리는 “그 일은 제가 결정하는 게 아니고 국민 여러분들이 판단해주실 거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유 부총리의 계속되는 명확한 답변 회피에 한국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자기가 결정해야지” “웃음이 나온다” “가증스럽다”는 고성이 나오기도 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2018.10.04 yooksa@newspim.com

차기 총선 출마에 대한 두 번째 질문은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이 던졌다. 김삼화 의원이 “논란 끝에 취임했는데 아까도 정확히 답변하지 않았다. 2020년에 출마하나 안하나”이 묻자 유 부총리는 “최선을 다해 정책적 성과를 내는 게 우선이고, 총선 출마 여부는 여기서 제대로 직을 수행 못하면 출마해도 당선될 수 있겠냐”며 “출마여부보다는 이 직을 어떻게 수행할지 더 깊이 고민하고 경청하고 정책 추진에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이 “총선 출마는 누가 결심하는 게 아니고 본인 결심이다. 본인 거취도 분명히 얘기를 못하고 있지 않나. 1년밖에 안 남았고 지난번에 진선미 장관은 명확히 출마하겠다고 의사표시했다”며 “그렇게 본인에 대해 의사표시를 명확하게 못하는 상황에서 어떤 일을 계획하고 추진하고 집행할 수 있겠나”라고 꼬집었다.

유 부총리는 “의원들이 우려하고 국민들 걱정하는 점 깊이 받아들이고 있다. 출마 여부가 핵심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언제까지 어떻게 일하고 평가받을지 모르겠지만, 직에 혼신의 힘을 다하고 더 필요하다고 하면 일을 할수도 있겠다. 혼자 결정하는 일이 아니라 이렇게 말하는 것을 이해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막 질문은 성일종 한국당 의원이 제기했다. 성일종 의원은 “총선에 나갈거냐 물으니까 대답 피했다. 직을 던져서라도 국가와 다음 세대를 위해서 지금까지 실패한 교육정책을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일념을 표시하고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직을 건다는 자세로 혼신의 노력을 다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해임과 임명은 제 권한이 아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 드린다”고 답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