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종합] 이재갑 장관, 경총‧상의 첫 상견례…화두는 '최저임금'

기사등록 : 2018-10-05 14: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손경식 "최저임금 빠른 인상 감당 어려워"

[서울=뉴스핌] 김지나 유수진 기자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취임 8일만에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와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를 방문해 각 경제단체 회장들과 첫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의 화두는 예상처럼 '최저임금 인상'이었다.

5일 오전 10시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경총 본사. 이 장관이 들어서자 기다리고 있던 손경식 경총 회장이 그를 맞이했다. 회의실에 들어선 이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사회적 대화가 본격적인 가동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경총이 역할을 해 주기를 바란다"면서 "노사관계의 엉킨 실타래는 사회적 대회를 통해 하나씩 풀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대화의 포문을 열었다.

5일 오전 10시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한국경영자총협회 본사에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왼쪽)과 손경식 경총 회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30분간 이어진 대화에서 손 회장은 이 장관에게 최저임금 인상 및 근무시간 단축 등과 같은 변화에 대한 경영계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 장관이 돌아가고 손 회장은 기자에게 "최저임금 인상이 너무 빨리 진행되면 우리가 감당하기 어렵다. 올해 이미 인상된 부분은 어쩔 수 없지만 내년 인상분에 대해선 경영계 어려움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면서 "장관님도 그 부분에 대해 이해해 주셨다"고 전했다.

그는 또 "근로시간 단축 문제 역시 취지 자체는 환영하지만 (각 기업의)사업 내용이 다양한 만큼 유연성을 가지고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최근 경총은 총 10개 경제단체를 모아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전달했다. 경총은 "일하지 않은 '유급 처리시간(주휴시간)'에 대해선 최저임금을 지급하도록 한 정부의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이 장관의 대한상의 방문에서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재계의 어려움에 대한 호소는 이어졌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왼쪽)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10.05 leehs@newspim.com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서울 중구 상의회관 20층 접견실에서 이 장관과 만나 "최저임금과 관련해 얼마 전 건의를 드린 적이 있다"면서 "산식에 의해 일정 구간의 인상 폭이 나오는 걸 법으로 반영하고, 전문가와 노사 합의 과정을 거친 다음 확정하는 3단계 프로세스"라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이어 "노동 이슈를 둘러싸고 저희가(기업들이) 처한 환경을 보면 상당수 근로자들이 저임금 근로자이고, OECD 국가들 중 근로시간도 굉장히 긴 편에 속한다는 사실을 부인하긴 어렵다"면서도 "단, 정책 믹스가 다양해질 필요가 있고,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이 장관은 "건의문을 잘 받아서 내부 검토하고 있고, 국회에서 여러가지 법안들이 제출돼 논의의 장이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여러가지 방안을 갖고 국회의 논의 과정에 참여해 충분히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