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신동빈 석방] 풀려난 신동빈, 대규모 일자리로 화답할까

기사등록 : 2018-10-05 18: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8개월여 간의 옥살이를 마치고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총수 부재로 인해 경영시계가 멈췄던 롯데그룹의 일자리 창출에도 다시 활력이 돌 전망이다.

특히 지난 결심공판에서 “국가 경제와 우리 그룹을 위해 다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던 신동빈 회장의 최후변론처럼 미뤄졌던 대규모 투자와 채용 계획을 조만간 발표할 전망이다.

롯데그룹도 신 회장의 집행유예가 결정되자 "재판부의 현명한 판단을 존중한다"며 "그간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했던 일들을 챙겨 나가는 한편,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신 회장은 지난 2016년 그룹 체질 개선을 약속하며 5년간 40조원을 투자해 7만명을 신규 채용하겠다는 계힉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올해 초 법정 구속되면서 불확실한 경영 여건으로 인해 대규모 투자와 채용 등 굵직한 현안을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실제로 롯데는 올해 들어 국내외에서 약 10건에 달하는 모두 11조원 규모의 M&A를 검토했으나 모두 포기하거나 무기한 연기했다. 그러나 이번 항소심 재판부의 선고로 경영 일선에 복귀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면서 발 빠른 투자 결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결국 기업"이라며 민간 주도의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일자리 창출 기여도가 큰 유통산업의 선두 업체인 롯데그룹의 역할도 대두된 상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2심 선고 공판에 참석하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이날 징역 2년6개월,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고 석방됐다.[사진=뉴스핌]

재계 한 관계자는 “대규모 신규 인력 채용은 총수의 결정이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사안으로 비상경영위원회의 역할에 한계가 있었다”며 “자유의 몸이 된 신동빈 회장이 조만간 대규모 투자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 회장의 선처를 호소하며 탄원서를 제출했던 롯데그룹 노동조합도 환영의 의사를 표했다. 강석윤 롯데노동조합협의회 의장은 “재판부의 결정을 두 팔 벌려 환영한다. 직원들도 안정감을 갖고 마음 편히 근무할 수 있게 됐다”면서 “특히 국가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다소 위축돼 있던 롯데도, 그룹 총수의 복귀로 대규모 고용과 투자를 통해 나라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동빈 회장은 이날 항소심 선고 이후 경기도 의왕의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국민 여러분께 심려 끼쳐드려서 죄송하다"면서 "앞으로 열심히 일하겠다"며 짧은 소회를 밝혔다.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