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취임 100일 김관영 “통합전당대회? 한국당 자제해야, 예의 아냐”

기사등록 : 2018-10-07 17: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입장서 바른미래 개혁 인사와 함께하는 게 개혁 상징인 듯"
"당 소속 의원 30명...통합 8개월만에 가능? 건강한 토론으로 봐달라"
이해찬 방북 발언에 대해서는 "집권당 대표답지 못한 속좁은 마음"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7일로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원내대표는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후 손학규 당 대표가 취임하기 전까지 존폐 위기에 처한 바른미래당의 원내지도부를 사실상 홀로 이끌었다. 당 안팎에선 '고군분투 김관영'이라는 별명이 생겼을 정도.

김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난 100일 동안 국회 특활비 폐지와 민생경제법안 본회의 처리를 대표적인 치적으로 꼽았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두 거대정당 사이에서 원내 3당으로의 존재감을 잃지 않고, 캐스팅보트 역할도 무난히 수행했다는 자평이다.

손학규-김관영 체제를 꾸린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을 지적하면서도 한국당을 ‘반대를 위한 반대 정당’으로 규정지었다. 정치권에선 바른미래당을 두고 "대안정당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는 상황"으로 보고 있다.

한편으로 여전히 불투명한 당의 앞날과 국민의당-바른정당 출신 인사들 사이의 좁혀지지 않는 갈등이 마치 휴화산처럼 잠복돼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과연 화학적 결합에 성공할 수 있을지, 아니면 화학적 폭발로 끝날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고 있다. 2018.09.27 yooksa@newspim.com

김 원내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한국당 일각에서 정계개편 이야기가 나온다. 특히 바른미래당과 결부시키는데 공식 자제를 촉구한다”며 “한국당 입장에서는 바른미래당의 개혁적 인사들과 함께 하는 것이 한국당 개혁의 상징인 것처럼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통합전대(통합전당대회)는 상대당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한국당은 두 대통령을 배출했고 모두 감옥에 있다. 한국당은 진정으로 반성하고 과거 국정농단 일원으로 국민들께 진정 사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당내 개혁이 쉽지 않기 때문에 외부를 통해 쇄신 시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바른미래당은 중도개혁정당으로 내부통합이 한창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가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8.09.11 yooksa@newspim.com

당내 내부통합을 강조하고 있지만 노선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당 소속 의원이 30명이다. 독자적인 의견을 내고 있지만, 다른 의원들과 대화를 통해 중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원내대표와 당 대표의 몫이라 생각한다”며 “지난주까지 당 사무처의 모든 정비 작업과 새 보직에 대한 최종 확정을 통해 당직자 통합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오랫동안 다른 환경에서 일해온 당직자와 의원들이 모이다 보니, 통합된지 8개월도 채 안됐는데 이 짧은 기간에 통합이 되겠는가”라며 “50년 이어져 온 민주당이 과거 어떤 갈등이 있었고, 한국당도 친박-비박 갈등을 보면, 바른미래당의 여러 움직임은 건강한 토론이다. 또 당론이라는 것이 하나의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9.11 yooksa@newspim.com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방북 발언 논란에 대해서는 “집권당 대표답지 못한 속좁은 마음을 내놨다”고 비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5일 평양에서 안동춘 북한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등 북측 정치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가 정권을 뺏기면 교류를 또 못하기 때문에 제가 살아있는 한 절대 안 뺏기게 단단히 마음먹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지며 야당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김 원내대표는 “20년 정권 사수부터 40~50년을 더 살지 모르는데 ‘죽을 때까지’라고 표현해 안타깝다. 집권당 대표답지 못한 속좁은 마음을 내놨다”며 “평화 이슈는 초당적 이슈다. 그래야만 지속 가능하고 대한한국 전체를 껴안을 수 있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마치 정권을 뺏기면 지금 하는 정책이 중단돼 과거로 회귀할까봐 죽을때까지 하겠다 는 취지인데, 한반도 평화 이슈는 민주당의 전유물이 될 수 없다”며 “이 부분에 관해 여당의 절제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남북 이슈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는 게 아니냐는 오해를 받는다"면서 "어렵게 시작된 한반도 평화 전기를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초당적으로 해야 하고, 야당이 가진 우려를 어떻게 풀 것인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