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금융권 "중금리대출 적극 확대…당국 인센티브 제공 기대"

기사등록 : 2018-10-08 16: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용평가 시스템 고도화 과제…사잇돌대출 보증 확대 필요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금융당국이 중·저신용자에 대한 중금리대출 확대 정책을 내놓으면서 금융권도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다만 중금리대출 확대에 따른 당국의 인센티브 제공과 신용평가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정책이 따라와야 중금리대출 시장이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8일 한국 카카오뱅크에서 인터넷전문은행, 금융권 협회, 유관기관 등과 '중금리대출 발전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은행권은 인터넷전문은행을 촉매제 삼아 업권 전반으로 중금리대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평균 금리와 중금리대출 금리를 별도 고시해 중금리대출을 많이 취급할수록 평균금리가 높아 보이는 착시효과를 없애겠다는 설명이다. 

김태영 은행연합회 회장은 "그간 인터넷전문은행의 평균금리가 일반 은행보다 높다는 지적을 받았지만 이 같은 오해가 해소되면 중금리대출이 전반적으로 활성화될 것"이라며 "올 3분기까기 1조1600억원이었던 대출 규모를 내년 2조원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그간 가계대출 총량규제로 취급에 소극적이었던 제2금융권도 기대감을 표했다. 이순우 저축은행연합회장은 "가계대출 총량관리에서 중금리대출을 제외해 관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금리대출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비대면 채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8일 서울 용산구 한국 카카오뱅크 고객센터에서 인터넷전문은행, 금융권 협회, 유관기관 등과 '중금리대출 발전방안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중금리대출 시장을 지속 확대하기 위한 과제들도 제시됐다. 당국이 중금리대출을 적극 취급하는 금융사에 인센티브를 주는 한편, 신용정보평가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한 정책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박영범 신협중앙회 이사는 "중금리대출을 많이 취급할수록 연체가 문제될 수 있다"며 "대손충당금 기준을 완화하거나 감독에 대한 인센티브가 부여되면 좀 더 신명하게 대출을 확대할 수 있지 않겠냐"고 제안했다.

서울보증보험의 보증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현재 서울보증보험은 정책 중금리상품인 사잇돌 대출에 대해 3조1500억원 규모로 보증을 제공하고 있다.  

박도형 새마을금고중앙회 본부장은 "자체적인 노력과 함께 보증보험이 새마을금고를 비롯한 상호금융업권으로 확대되면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은행권 중심으로 보증보험 연계상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상호금융권에도 문호를 개방해달라"고 당부했다. 

중장기적으로는 개인신용평가시스템 고도화가 과제로 꼽혔다. 업권별로 다양한 신용정보를 활용한 특화 상품을 내놓기 위해선 신용정보법 등 관련법 개정이 뒤따라 와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정인 코리아트레딧뷰로 연구소장은 "중금리대출 수요자에 따라 필요한 정보군이 각기 다르다"며 "유통정보가 잘 맞는 고객층도 있고, 통신사 정보가 맞는 고객층도 있기 때문에 각 금융사 별로 특화시키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최 위원장은 "중금리상품이 금융사의 대표적인 수익상품이 될 수 있도 당국이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중금리대출 확대 유인들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신용평가시스템을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