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고양저유소 화재 그 후…"어마어마한 불기둥, 처음 봤다"

기사등록 : 2018-10-08 16: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근 주민 '펑' 소리에 놀라 대피…"난생처음 보는 광경"
경찰 "오후 1시 30분 합동감식 종료…결과 기다리는 중"

[서울=뉴스핌] 노해철 수습기자 = 8일 오전 고양저유소 인근 창릉천. 밤새 시뻘건 불기둥이 치솟았던 화재현장 주변은 거짓말처럼 조용했다. 큰 불로 극도의 긴장감이 감돌았던 전날과 대조적이었다. 산책을 나온 주민 은종형(64)씨는 “화재가 발생한 탱크 위치를 가늠하며 걷고 있다”며 “언제 불이 났나 싶을 정도로 조용하다”고 말했다. 

염은숙(67)씨는 이날 오전부터 고구마 줄기 수확하는 데 여념이 없었다. 염씨는 “어제 오전에도 배춧잎 따러 밭에 나왔다 ‘펑’ 소리를 들었다”면서 “큰 소리에 놀라 집으로 피했다”고 화재 당시를 떠올렸다. 그는 “온종일 소방관들이 고생하셨다”면서 “덕분에 안심하고 다시 밭에 나와 일할 수 있었다”고 고마워했다.

8일 오전 경찰,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소방당국, 가스·전기안전공사 등은 대한송유관공사 경기지사 고양저유소 탱크 화재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합동 감식을 진행했다. [사진=노해철 수습기자] 2018.10.08 sun90@newspim.com

카센터를 운영하는 오승미(39)씨는 잡힐 줄 모르는 불기둥 때문에 불안감에 시달려야 했다. 오씨는 “불기둥이 어마어마했다”면서 “난생처음 보는 광경에 안절부절못했다”고 말했다. 오씨와 그의 남편은 휴일인 어제 늦은 밤까지 카센터를 지켰다.

점심시간이 되자 고양저유소 인근 식당은 손님들로 붐볐다. 하지만 어제 화재는 식당 매출에도 타격을 줬다. 불경기에 화재까지 겹치면서 주말 매출이 크게 감소했다. 장어구이 식당을 운영하는 이모(40)씨는 “큰불이 나면서 손님이 크게 줄었다”면서 “어제 매출은 60만원 밖에 되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이씨의 식당은 평소 주말 기준 200만~300만원 정도의 매출을 올려왔다. 이씨는 “탱크에 불이 났다는 소식을 듣고 불안했지만 요즘 경기가 안 좋다 보니 식당 문을 닫을 수는 없었다”고 말했다.

[고양=뉴스핌] 이형석 기자 = 7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저유소 화재현장에서 검은 연기와 함께 불길이 치솟고 있다. 2018.10.07 leehs@newspim.com

불이 겨우 꺼진 뒤에도 대한송유관공사 경기지사에는 긴장감이 감돌았다. 8일 오전 11시부터 화재현장에서는 경비원들의 삼엄한 경계 속에 관계기관 합동 현장감식이 시작됐다. 한 경비원은 “합동감식 진행 중에는 모든 언론사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의 뒤로 ‘과학수사’ ‘화재조사’가 적힌 옷을 입은 경찰·소방관계자 등이 분주하게 움직였다.

저유조 화재 합동감식은 2시간 30분 뒤인 오후 1시 30분경 마무리됐다. 경찰관계자는 “현재 국과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고양시 저유소 화재는 지난 7일 오전 10시 56분쯤 발생했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14기의 옥외탱크 중 하나인 휘발유 탱크가 폭발하면서 강남에서도 시커먼 연기가 보일 정도였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저장된 휘발유 440만ℓ 중 260만ℓ가 타버려 43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불은 화재 발생 17시간이나 지난 8일 오전 3시 58분경 완전히 꺼졌다.


sun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