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중간선거 금리상승 '분수령' 메가톤급 충격 온다

기사등록 : 2018-10-10 04: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내달 6일 치러지는 미국 중간선거 결과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양당 중 어느 쪽이 하원을 장악하든 미 장단기 국채 수익률이 또 한 차례 가파르게 뛸 전망이다.

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이미 위험 수위에 이른 나라 빚이 대폭 늘어날 여지가 높기 때문이다.

뉴욕증권거래소(NYSE) 트레이더들[사진=로이터 뉴스핌]

민주당이 하원을 석권할 경우 인프라 투자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당초 제안했던 1조달러 규모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반면 공화당이 하원을 장악하게 되면 이른바 ‘세금 인하 2라운드’가 시행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 역시 정부 예산을 크게 끌어올리는 요인이다.

9일(현지시각) 미국 벤치마크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약 7년 6개월만에 3.25% 선을 밟은 뒤 소폭 후퇴했다.

월가 투자은행(IB) 업계는 10년물이 3.5%까지 오를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다.

중간선거 이후 인프라 투자, 혹은 세금 인하 추진이 본격화되면서 미국 정부의 국채 발행 수요가 늘어나면 금리 추가 상승이 불가피하다.

미 의회예산국에 따르면 2019 회계연도 재정적자가 1조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이자 부담이 앞으로 10년 사이 세 배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위험 수위에 이른 부채를 지속적으로 늘리다가 위기 상황을 맞게 될 수 있다는 경고가 확산되고 있다.

소시에테 제네랄의 수바드라 라자파 채권 전략가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기존의 부채 규모와 재무부가 제시한 발행 계획은 무척 부담스럽다”며 “발행 규모와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릴 경우 어느 시점에는 투자자들이 입찰을 꺼리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상황이 실제로 발생한다면 충격이 감내하기 어려운 수위에 이를 것이라는 우려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올해 국채 신규 발행 물량을 두 배 늘릴 예정이고, 금융위기 이후 국채시장의 ‘큰 손’으로 자리잡고 있던 연방준비제도(Fed)는 대차대조표 축소에 나섰다.

여기에 국내외 투자자들의 국채 수요가 위축되면 가파른 금리 상승과 함께 미국 정부의 추가적인 이자 비용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는 결국 고스란히 납세자들의 몫으로 돌아간다.

무역전쟁 속에 미국 최대 채권국인 중국의 국채 보유량이 지난 7월 기준 6개월래 최저치로 떨어졌고, 그 밖에 투자자들의 ‘입질’도 둔화되는 조짐이 뚜렷하다는 데 시장 전문가들이 입을 모으고 있다.

최악의 상황은 공화당이 중간선거에서 승리할 때 발생할 것이라는 의견에 힘이 실린다.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세금 인하를 실시할 여지가 높을 뿐 아니라 지난해 말 승인된 세제개혁안이 영구적인 법안으로 자리잡을 여지가 높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세제개혁안을 추진할 때 개인에 대한 세금 인하가 2025년까지 시행되도록 명시했다.

씨티그룹의 다나 피너슨 이코노미스트는 “공화당의 승리는 투자자들에게 세금인하 법안이 영속될 가능성을 의미한다”며 “중간선거 결과가 확인되는 순간부터 채권시장은 이에 대한 리스크와 부담을 반영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