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국감] 정부, 北 풍계리 핵실험장 사찰단에 국내 전문가 파견 추진

기사등록 : 2018-10-10 16: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경두 "풍계리 핵사찰에 韓 참여 의사 전달했다"
"금강산관광 중단의 책임, 북한에 있다" 공식 언급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정부가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검증할 사찰단에 한국 전문가를 포함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최근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검증할 사찰단에 한국 전문가도 참여하는 방안과 관련, 10일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북측에) 의사가 전달됐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문에 “북한과 미국 간에 협의가 이뤄지면 한국도 참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다만 ‘9월 평양정상회담 때 북한에도 전달했느냐'는 질문에 “정상회담에서 직접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에...”라고 즉답을 피했다.

정 장관은 ‘풍계리 사찰 핵심이 핵 활동에 대한 토양·지하수 핵물질 조사가 맞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세부적인 내용이 아직 합의가 되거나 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어 “전체적으로 비핵화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있어서도 한국 측에서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은 (참여)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0 yooksa@newspim.com

정 장관은 또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뭐냐’는 질문에 “북한이 풍계리 사찰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만 말했고, (현재까지) 세부적인 얘기가 없었다”며 “이 자리에서 공식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이날 국정감사에 출석, 풍계리 핵실험장에 한국 전문가를 참여시키는 문제와 관련해 “미국과 계속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 장관은 ‘금강산 관광 중단의 책임이 북한에 있느냐’는 하 의원의 질문에 “북한에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지난 5일 열린 ‘10.4 선언 공동기념행사’ 참석차 평양을 찾은 방북단에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남측의 반(反)통일 세력에 의해 금강산 관광이 중단됐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서는 “한국 입장에서 보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