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박한기 합참의장의 취임 첫 일성 "전작권 조속히 전환"

기사등록 : 2018-10-11 10: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1대 합참의장 취임식서 입장 밝혀
역대 두 번째 학사출신 합참의장 탄생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박한기 신임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11일 전시작전권 조속 전환에 대한 포부를 취임 첫 일성으로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국방부 대연병장에서 열린 제41대 합참의장 취임식에서 “스스로 책임질 수 있는 힘을 바탕으로 전시작전권 통제권 전환을 내실있게 견인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장의 이 같은 발언은 문재인 대통령이 기치로 내건 ‘임기 내 전작권 조속 전환’ 구상 실현에 기여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전작권은 한반도 유사시 군의 작전을 통제할 수 있는 권리다. 한국군의 전작권은 평시작전권통제권과 전시작전통제권으로 나눠져 있다. 이 중 평시작전통제권은 한국군 합참의장이 가지고 있다. 전시작전통제권은 한미연합사령관에게 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박한기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2018.10.05 yooksa@newspim.com

전작권 조속 전환도 탄력이 붙는 모양새다. 국방부는 10일 업무보고에서 “오는 3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제50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양국이 전작권 환수 이후 한국군 주도의 연합군사령부를 편성하는 초안에 합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장은 아울러 지난 9월 평양정상회담 개최를 계기로 남북이 합의한 군사분야 합의서가 준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군사분야 합의사항 이행은 온 국민이 관심을 갖고 기대하는 중대한 임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장은 또한 “국민들의 준엄한 명령인 ‘국방개혁 2.0’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이를 통해 선진화 된 군사역량을 확충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지난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제70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군 장병들이 미래전투수행체계 시범을 보이고 있다. 2018.10.01 leehs@newspim.com

박 의장은 ‘전쟁억제력’에 대해서도 강조하며 “전방위 군사대비태세 및 연합합동작전 능력을 구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이버, 테러, 재해재난 등 포괄적인 안보위협에 대비해 우리의 군사대비태세는 물론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를 효율적으로 구축하겠다”며 “유사시에는 모든 방위 역량을 동원해 최단기간 내 최소희생으로 상황을 종결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아울러 육·해·공군·해병대의 긴밀한 협력체제 확립도 언급하며 “모든 장병과 전투부대가 동일한 전략과 작전개념 하에 전쟁을 수행하도록 군의 전투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학군 21기로 임관해 제2작전사령관, 8군단장, 제2작전사참모장, 53사단장 등을 역임했다. 작전분야 전문가로서 평가되고 있다. 그는 학군출신으로는 20년 만에 역대 두 번째 합참의장으로 임명됐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