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공공기관 '단기알바' 논란…기재부 "고용 안좋은데 손놓고 있나"

기사등록 : 2018-10-11 09: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재부, 공공기관에 단기채용 확대 지시
고용지표 악화 방어용 수단 '꼼수' 지적
기재부 "공공기관 버팀목 역할 당연한 것"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정부가 공공기관에 몇 개월짜리 단기 알바 채용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하반기 들어 고용지표가 급격히 악화되자 이를 방어하기 위해 공공기관을 방패막이로 활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고용사정이 유례없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자리를 늘리려는 노력은 정부와 공공기관의 당연한 역할이라는 입장이다.

11일 기획재정부와 관련 공공기관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초 공공기관에 '단기 일자리 확대하기 위한 수요를 파악해 보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고용지표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나 공공기관이 단기채용 수요를 적극 발굴하라는 취지다.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전경 [사진=기획재정부]

이에 코레일은 체험형 인턴 100명과 단기 계약직 900명 등 총 1000명을 채용하기로 했고, 인천국제공항공사도 연말까지 2개월간 단기 계약직 900여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LH는 '전세임대주택 물색 도우미' 170명을 채용할 예정이며 농어촌공사도 농지은행 체험형 인턴 95명을 뽑을 예정이다. 다른 공공기관들도 신규로 채용계획을 잡거나 당초 계획보다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부가 악화된 고용지표를 방어하기 위해 무리하게 공공기관들을 동원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고용지표를 단기적으로 포장하기 위한 '꼼수'라는 것.

하지만 정부는 고용사정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정부와 공공기관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버팀목 역할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는 "고용상황이 좋지 않은데 정부가 손 놓고 있어야 하느냐"면서 "정부와 공공기관이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버팀목 역할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공공기관에 단기채용을 강요하거나 압박한 것은 아니고, 고용이 어려운 상황에서 수요가 있는 일자리를 최대한 발굴해 보자는 취지"라면서 "전체적인 채용 규모는 다음 주쯤 취합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통계청은 12일 '9월 고용동향'을 발표한다. 일자리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기저효과까지 겹쳐 취업자 수가 마이너스로 전환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