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종합] 에디킴, 이별과 그리움 담은 'Miles Apart' 발매…"명반 얘기 듣고 싶다"

기사등록 : 2018-10-11 14: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가수 에디킴이 3년9개월 만에 설렘과 다른, 이별과 그리움이라는 새로운 감정을 담은 앨범으로 다시 찾아왔다.

에디킴이 11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CGV 청담씨네시티에서 세 번째 미니앨범 ‘마일즈/어파트(Miles/Apart)’ 발매 기념 음감회를 열고 “싱글이나 OST는 냈는데, 새 앨범을 3년9개월 만에 발매하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가수 에디킴이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CGV 청담씨네시티 엠큐브에서 열린 세 번째 미니앨범 ‘Miles Apart' 음감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10.11 leehs@newspim.com

이번 타이틀곡 ‘떠나간 사람은 오히려 편해’는 이별 후 여기저기 남겨진 사랑의 흔적 때문에 힘들어하는 한 남자의 시선에서 그린 곡이다.

에디킴은 “‘팔당댐’, ‘쿵쾅대’부터 앨범을 내고 싶어서 곡을 쓰고 있었다. 앨범에 넣으려고 했던 곡을 따로 폴더에 넣어놨는데, 생각보다 곡이 많지가 않았다. 그러다 이번 연도에 곡이 어느 정도 모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제작을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번 앨범은 너무 마음에 든다. 가장 마음에 드는 곡을 아끼다가 발매하는데, 새 앨범에는 전부 다 마음에 드는 곡들로만 채웠다. 폴더에 10곡이 조금 넘게 있는데, 가장 마음에 드는 순위 1위부터 6위까지 담았다”고 설명했다.

에디킴의 이전 곡들인 ‘너 사용법’, ‘팔당댐’, ‘쿵쾅대’ 등이 사랑의 풋풋한 감정과 설렘을 담았다면 이번 ‘마일즈/어파트’ 앨범은 설렘과 다른 새로운 감정을 묘사한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가수 에디킴이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CGV 청담씨네시티 엠큐브에서 열린 세 번째 미니앨범 ‘Miles Apart' 음감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10.11 leehs@newspim.com

그는 “1, 2집 때는 사랑이 시작되는 단계의 설렘과 시점에 대해 곡을 썼다. 제가 20대 후반에 들어가면서 사랑에 대한 관점이 달라지더라. 현실성에 대해 생각을 하다 보니 그런 관점에 대한 노래가 나왔다. 이번 앨범에는 이별과 그리움에 대한 주제로 꾸며봤다”고 말했다.

이날 앨범 음감회에선 각 트랙을 잠깐씩 들으며 곡에 대한 설명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에디킴은 ‘라스트(Last)’에 대해 “가슴 아픈 이별 이야기다. 제가 키우던 반려견을 하늘로 보내고 쓴 노래”라며 “가사는 특별 상대를 지칭하지 않아서, 듣는 분들에 따라서 다르게 들릴 수 있는 곡”이라고 소개했다.

1집 ‘너 사용법’ 이후 지난 앨범과 이번 앨범 모두 다른 색깔과 감정이 담겨 있다. 그는 “1집은 통일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2, 3집에는 다양한 장르가 들어갔다. 갑자기 장르가 달라져서 많은 분들이 제 음악적 색깔에 혼란을 느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너 사용법’을 많이 좋아하셔서 파트2를 만들려고 해도, 자기복제가 안 되더라. 그래서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 그 곡의 감정선을 지키면서 음악을 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가수 에디킴이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CGV 청담씨네시티 엠큐브에서 열린 세 번째 미니앨범 ‘Miles Apart' 음감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0.11 leehs@newspim.com

에디킴은 이번 앨범 음원차트 목표 순위로 30위권을 겨냥했다. “저 스스로도 생각하는 게, 싱글은 그때 빠져 있는 음악이다. 앨범은 제 정체성을 담았다. 에디킴 앨범만큼은 명반이 될 수 있게 노력을 하려고 한다. 많은 분들에게 ‘명반’이라는 얘기를 듣고 싶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새 앨범 발매와 동시에 에디킴은 현 소속사 미스틱엔터테인먼트와 재계약을 체결했다. 그는 “일단 제안이 좋았다. 제일 큰 이유는 저희 직원들이다. 5년간 함께 했는데, 처음 보는 분들과 맞출 시기가 아닌 것 같고 용기도 없었다. 회사에도 저를 믿어 주기 때문에 재계약을 하게 됐다”고 답했다.

끝으로 “이제 음악방송을 2주 정도 하고 이후에는 공연과 추후에 나올 앨범 작업을 할 것 같다. 앞으로 활동 열심히 할 계획이니까 지켜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에디킴의 세 번째 미니앨범 ‘Miles/Apart’에는 타이틀곡 ‘떠나간 사람은 오히려 편해’를 포함해 ‘Last’, ‘사랑 모양’, ‘달라’, ‘초능력’, ‘Miles Apart’까지 6곡이 수록됐다.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