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제주 강정마을 찾은 文대통령 "사법처리된 주민들, 사면복권 검토"

기사등록 : 2018-10-11 1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해군기지 건설 과정서 갈등, 강정마을 방문해 주민 위로
"절차적·민주적 정당성 지키지 못해 깊은 유감"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등 지역발전사업도 긍정적 검토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오랜 갈등을 겪었던 강정마을을 방문해 주민 고충을 듣고 깊은 유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제주 해군기지 인근 해상에서 실시한 관함식 행사를 마친 후 강정마을로 이동해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문 대통령은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지역발전 공간인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에서 오후 4시 35분부터 1시간 20분간 주민들의 깊은 속내를 경청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로이터]

문 대통령은 해군기지 건설 갈등에 대해 "정부가 사업을 진행하면서 주민들과 깊이 소통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어난 일들"이라며 "국가 안보를 위한 일이라고 해도 절차적인 정당성과 민주적 정당성을 지켜야하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유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강정마을 주민들 사이에 또 제주도민들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어졌고, 주민공동체가 붕괴되다시피 했다"며 "대통령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이제 강정마을의 치유와 화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구상권 청구는 이미 철회가 된 만큼 사면복권이 남은 과제"라며 "사면 복권은 관련된 재판이 모두 확정되어야만 할 수 있으니 사건이 모두 확정되는 대로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제주도가 지난달 공동체 회복사업이 포함된 지역발전사업계획안을 제출했다"며 "지금 국무조정실에서 관련 부처와 함께 검토를 하고 있다. 주민들의 의견을 잘 반영하고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강희봉 강정마을 회장은 "강정마을은 주민화합과 살기 좋은 마을로 유명했지만, 2007년 4월 삶의 터전에 해군기지가 건설되면서 찬성과 반대로 나뉘는 갈등의 아픔이 시작됐다"며 "11년 째 강정마을 공동체의 분열은 이어지고 있고 상처는 아물지 못한 채 고통의 세월을 보내고 있다"고 울먹거렸다.

강 회장은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강정을 지키고자 했던 주민들은 공사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사법처리되는 아픔을 겪었다"며 사면복권과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간담회에는 강희봉 강정마을 회장 외에 고옥련 전 부녀회장, 박세범 강정마을 노인회장, 고성수 강정마을회 청년회장, 강영근 강정마을회 운영위원, 박원희 강정마을회 부녀회장, 강성철 강정마을회 마을기업 분과위원장이 참여했고,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심승섭 해군참모총장과 위성곤·오영훈 의원 등이 참여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