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文대통령 "NLL 계속 피로 지킬 수 없어..평화수역 만들어야"

기사등록 : 2018-10-12 12: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2일 신임 합참의장 등 군 장성 보직신고식서 밝혀
"분쟁의 수역 NLL, 평화의 수역화하는 획기적 진전"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박한기 합동참모본부의장과 황인권 제2작전사령관 등 군 주요 간부들에게 서해 NLL(북방한계선)의 남북 공동어로구역 설정에 힘을 실으며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박 합참의장과 황 사령관 등과 군 장성 보직·진급 신고식을 마치고 환담장에서 "서해 NLL은 우리 장병들이 정말 피로서 지켜온 해상 경계선으로 우리 장병들이 피로서 지켜왔다는 것이 참으로 숭고한 일이지만 계속 피로서 지킬 수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로이터]

문 대통령은 "피를 흘리지 않고도 지킬 수 있다면 더욱 가치 있는 일"이라며 "그 방법이 NLL이라는 분쟁의 바다 일대를 하나의 평화수역으로 만들어 남북 간 군사 충돌을 원천적으로 없게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어민들이 어로금지선 때문에 황금어장을 두고도 조업을 못하고 있는데 남북 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해서 남과 북의 어민들이 함께 조업할 수 있게 한다면 우리 어민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런 구상은 전두환 정부 시절부터 오랫동안 추진돼 왔던 것인데 북한이 NLL이라는 선을 인정하지 않다보니 구체적인 합의에 이르지 못했던 것"이라며 "이번 남북정상회담부터 일관되게 북한이 NLL을 인정하면서 이를 중심으로 평화수역을 설정하고 공동어로구역을 만들기로 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분쟁의 수역이었던 NLL을 이제는 정말 명실상부하게 평화의 수역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한 대전환"이라며 "현실적으로 충돌 가능성이 가장 큰 것이 서해지역이기 때문에 남북 간 평화에 있어서 획기적인 진전을 이루는 길이라는 것을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어민들이 공동 조업을 통해서 어획 수입을 더 높일 수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룰을 잘 정한다면 어장을 잘 보존하는 작업도 함께 있게 된다"며 "그 쪽으로 들어오는 제3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을 남북이 함께 막아내는 효과까지도 있다"고 설명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