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김창호 대장, 히말라야 14좌 무산소 완등 '대표 산악인'

기사등록 : 2018-10-13 16: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네팔 구르자히말(7192m) 등반 중 산사태로 사망 - 현지보도

[서울=뉴스핌] 유수진 기자 = 네팔 히말라야를 등반하던 한국인 5명이 거대한 눈폭풍을 만나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원정대를 이끌던 산악인 김창호 대장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16년 '코리안웨이' 개척을 위해 출국하던 김창호(가운데) 대장과 최석문 대원, 박정용 대원의 모습. [사진=영원아웃도어]

지난 1969년 9월15일 경북 예천에서 태어난 김창호 대장(49)은 한국인 최초로 히말라야 8000m 이상 14좌를 무산소로 등정하고, 황금피켈상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우리나라 대표 산악인 중 한 명이다.

지난 2013년 한국인 최초로 히말라야 8000m 이상 14좌를 산소호흡기 없이 무산소로 등정한 기록은, 세계적인 기록이기도 하다. 7년10개월 만에 완등에 성공하며, 당시 세계 최단 기록(7년 11개월 14일)을 1개월 단축했다. 김 대장은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같은 해 '대한민국 산악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지난해 11월에는 산악인 최석문, 박정용 대원과 함께 '2017 황금피켈상'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기도 했다. 2016년 10월 네팔 안나푸르나 지역에 있는 강가푸르나 남벽에 고난도 신(新)루트인 '코리안웨이'를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산악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황금피켈상은 지난 1991년 프랑스의 고산등반협회와 프랑스 산악전문지 몽타뉴가 제정한 상으로, 한 해 동안 가장 뛰어난 등정을 한 산악팀에게 수여한다.

당시 이들은 최소한의 인원과 장비, 식량으로 등정하는 '알파인 스타일'로 신루트를 개척했다는 점 등에 높은 점수를 받아 황금피켈상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에서 김 대장은 "산악인이라면 누구나 받고 싶어하는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산악상을 받게 돼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국내 산악계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앞서 이날 AFP통신과 현지언론 히말라얀타임스 등에 따르면, 김 대장 등 한국인 5명과 네팔인 가이드 4명 등 최소 8명이 네팔 히말라야 구르자히말에서 사망했다. 해당 외신들은 원정대가 기상 악화로 베이스캠프에 머물던 중 거대한 눈폭풍을 만나 사망했다고 전했다.

외신에 따르면, 한국인 사망자는 김 대장 외에도 유영직, 이재훈, 산악 다큐 영화감독 임일진, 정준모씨 등 총 5명이다.

그 중 임일진 감독은 대학 시절 산압회 입회를 계기로 등반을 시작한 이후 산악 다큐멘터리, 영화 찍어온 인물이다. 대표작으로는 지난 2008년 제58회 트렌토영화제 특별상을 수상한 '벽(The Wall)' 등이 있다.

원정대는 지난달 28일 구르자히말 원정을 떠났으며, 다음 달 11일 입국할 예정이었다.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