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독일 기사당 바이에른주 선거 굴욕…"메르켈 입지 흔들"

기사등록 : 2018-10-15 09: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사당, 과반 지위 잃어…'62년 이후 두번째
'기사당 연정파트너' 메르켈 기민당에도 타격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독일 대연정의 한 축을 담당하는 보수 기독사회당(CSU)이 14일(현지시간) 치러진 바이에른주(州) 의회 선거에서 굴욕적인 결과를 냈다. 기사당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CDU)과는 자매관계다.

이날 잠정 집계에 따르면 기사당의 득표율은 37.3%를 기록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득표율 기준으로는 1위지만, 기사당는 1962년 이후 두 번째로 과반 지위를 잃게됐다.

친(親)이민 정당인 녹색당은 17.8%를 기록해 득표율이 두 배 이상 뛰었다. 더욱 리버럴한 성향을 가진 기사당 유권자와 좌파 성향 사회민주당(SDP) 지지자로부터 표를 얻었다. 대연정을 구성하는 SPD의 득표율은 9.5%에 그쳤다.

극우 '독일을 위한 대안(AfD)'은 10.7%를 나타냈다. 독일을 위한 대안은 처음으로 바이에른주 의회에 입성하게 됐다. 이같은 결과는 단일 정당으로 과반을 유지했던 기사당에 '굴욕'이며 기사당이 연정을 구성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바이에른 주지사 마르쿠스 소데르는 자신의 당원인 기사당원이 모인 자리에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며 "결과를 겸손하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이어 기사당은 가능한 빨리 안정된 주정부를 구성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작년 총선을 통해 가까스로 4연임에 성공한 메르켈 총리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메르켈 총리가 대표인 기민당은 기사당과 자매관계다. 기사당은 1957년 이후 바이에른에서 집권해왔다. 기민당은 기사당과 연합 관계를 맺어온 이후 바이에른에서 후보자를 내지 않고 기사당을 지원해왔다.

메르켈 총리와 호르스트 제호퍼 기사당 대표 겸 독일 내무장관은 메르켈 총리가 2015년 100만여명의 이민자에게 독일 국경을 개방하기로 한 이후 갈등을 겪었다. 제호퍼 대표가 독일을 위한 대안의 부상을 저지하기 위해 메르켈 총리와는 반대로 더 우파적 색채의 정책을 표방했기 때문이다.

독일 대연정을 구성하는 사민당 측은 이번 선거 결과의 책임을 메르켈 총리 등에 책임을 돌렸다. 사민당 대표 안드레아 날레스는 메르켈 총리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연방정부의 "부진한 성과"가 사민당이 바이에른에서 약세를 보인 이유 중 하나라며 "무언가 바뀌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제호퍼 기사당 대표도 이번 선거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할 전망이다. 제호퍼 대표는 독일 공영방송 ZDF에서 기사당 대표직 사임 여부를 묻는 말에, 사임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좋지 못한 선거 결과에 대해 분석해야 할 많은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파사우대학교의 마이클 바이글 정치학자는 제호퍼 대표의 메르켈 총리에 대한 개인적 공격과 망명 신청자에 대한 그의 강경한 발언이 CSU의 부진한 결과에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은 양극화의 정치적 분위기를 만들어냈다"며 "이민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가지고 있는 녹색당과 독일을 위한 대안이 혜택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또 "기사당에 이 전략은 역효과를 냈다"고 논평했다.

호르스트 제호퍼 기독사회당 대표 [사진= 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