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서울교통공사 대규모 고용세습 의혹...한국당 “박원순 채용 게이트”

기사등록 : 2018-10-16 14: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6일 김용태 사무총장 국회 정론관서 긴급 기자회견
유민봉, 교통공사서 제출받은 정규직 전환자 친인척 재직현황 공개
정규직 전환 1285명 중 108명이 가족...직원 자녀 31명 채용
한국당 “문재인‧박원순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전수조사해야”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에서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이용해 대규모 고용세습이 이뤄졌다는 주장이 16일 제기됐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감사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 박원순 서울시장, 민주노총이 관여한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가 밝혀졌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뉴스핌DB]

유민봉 한국당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1285명 중 108명(약 8.4%)이 교통공사 재직자의 자녀, 형제, 배우자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직원 자녀가 31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형제·남매(22명), 3촌(15명), 배우자(12명), 4촌(12명) 순이었다. 부모(6명)와 형수·제수·매부 등 2촌(6명), 5촌(2명), 며느리(1명), 6촌(1명)도 있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한마디로 사돈의 8촌까지 다 끌어들인 것”이라며 “전체의 8.4%가 친인척이라는 것도 사실 현재까지 밝혀진 것에 지나지 않는다. 친인척 채용을 밝히기 위해 전수조사를 요청했는데 서울교통공사 민주노총 지회의 조직적인 반대와 서울시의 비호와 묵인으로 인해 실제 조사에 응한 사람은 전체의 11.2%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김 사무총장은 그러면서 “11.2%만 조사에 응했는데도 108명이 친인척으로 밝혀졌는데, 만약 100%도 다 조사했다면 1080명, 대략 전체 채용인원 1285명의 87%가 친인척”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이번 서울교통공사의 ‘신고용세습’ 문제를 직원 개인의 일탈이 아닌 정권 차원의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했다. 또한 정규직 전환이 ‘구의역 사고’에서 출발했음에도 정작 중요한 안전 업무와 무관한 무자격자들이 대거 합격했다고 폭로했다.

김 사무총장은 “서울교통공사 민주노총 지회는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을 활용해 친인척들을 입사 절차가 까다롭지 않은 무기계약직으로 채용한 후 이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수법을 썼다”며 “이를 관리 감독해야하는 서울시는 불법과 비리, 폭력행위가 빈발하는 것을 알고도 이를 묵인,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어 “전체 1235명의 전환자 중 절대 다수인 1012명이 안전하고 관련 없는 일반업무직이고, 안전업무직은 500여명에 불과하다”며 “안전업무직 중에서 대략적으로 추정해도 절반 이상이 관련 자격증이 없는 사람들이다. 아예 안전관련 자격증을 심사하지도 않았다”고 꼬집었다.

한국당은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박원순 서울시장을 향해 △공공기관에서 자행되고 있는 권력형 채용비리에 대한 전수조사 및 감사원 감사 △박원순 서울시장은 채용비리 관련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모든 자료와 정보를 국민 앞에 소상하게 밝힐 것 △문재인 정부는 감사원의 전수조사 결과와 이에 대한 방지 방안이 확실하게 만들어질 때까지 정규직 전환 정책을 전면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