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국제유가, 미국 셰일 증산에도 이란 제재에 상승

기사등록 : 2018-10-17 04: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국제유가가 16일(현지시간) 하락했다. 미국의 셰일오일 생산이 증가했다는 소식과 미국의 재고 증가 가능성에 하락 압력을 받던 유가는 이란의 원유 수출 감소 소식으로 상승 전환했다.

원유[사진=로이터 뉴스핌]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1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배럴당 14센트(0.2%) 상승한 71.92달러에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12월물은 63센트(0.8%) 오른 81.41달러를 기록했다.

이날 유가는 미국의 산유량 증가 소식에 장중 하락 흐름을 보였다. 미 에너지정보청(EIA)은 미국의 주요 셰일 생산지 7곳의 산유량이 내달 사상 최대치인 하루 771만배럴로 9만8000배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의 원유 생산은 꾸준히 증가해 지난 5일까지 한 주간 하루 1120만배럴로 사상 최대치로 증가했다.

코메르츠방크의 카스텐 프리치 원자재 애널리스트는 로이터통신에 “셰일오일 생산은 미국에서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다”면서 “미국의 산유량 증가는 세계 원유 시장에서 내년 공급이 충분할 주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RJ 오브라이언 어소시에이츠의 필 스트리블 선임 시장 전략가는 블룸버그통신에 “미국 재고 지표가 유가 하락의 요인이며 미국에서 원유 생산량은 매월 사상 최대치를 계속해서 갈아치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원유 재고가 증가세를 이어갔을 것이라는 전망 역시 시장을 무겁게 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주 미국의 원유 재고는 110만배럴 증가해 4주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을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미국의 제재로 예상보다 빠르게 줄고 있는 이란의 원유 수출은 유가 하락세를 제한하다 결국 유가를 상승 전환시켰다. 10월 첫 2주간 이란의 원유 수출은 하루 150만배럴로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협정 탈퇴를 선언하기 전인 지난 4월 하루 250만배럴보다 크게 줄어든 수치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반정부 언론인 자말 카쇼기 실종 사건으로 미국과 사우디의 갈등이 증폭될 수 있다는 우려도 이어졌다.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사우디 리야드를 방문해 카쇼기 실종 사건을 논의한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