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증시 '선수 교체' 리스크-온에 기댄 랠리 종료

기사등록 : 2018-10-18 04: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0월 들어 유틸리티 섹터 '나홀로 상승' 섹터간 자금 대순환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지난주 폭락했던 뉴욕증시가 반등했지만 장기 강세장을 이끌었던 이른바 ‘리스크-온’ 트렌드가 종료를 맞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연방준비제도(Fed)의 적극적인 긴축과 증시 변동성 상승 속에 밸류에이션 부담이 높은 성장주에서 방어주와 가치주로 구조적인 자금 순환이 이제 시작이라는 얘기다.

뉴욕증권거래소 [사진=블룸버그]

17일(현지시각) 업계에 따르면 시가총액 1조달러를 돌파하며 세간의 관심을 끌었던 아마존 주가가 10월 들어 9.1% 급락했다.

넷플릭스도 같은 기간 7.4% 떨어지는 등 뉴욕증시의 최고치 랠리를 이끌었던 소위 FANG(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모기업 알파벳)을 필두로 IT 섹터의 약세가 두드러졌다.

나스닥 지수가 이달 들어 5% 급락, 2년 사이 가장 큰 폭의 조정을 겪었고, 반도체 섹터 역시 가파른 하락을 연출했다.

소재와 산업재 섹터 역시 지난 한 주 사이에만 6%에 이르는 하락을 연출했다.

반면 S&P500 지수의 유틸리티 섹터가 같은 기간 2.1% 상승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유틸리티는 11개 섹터 가운데 이달 들어 유일하게 상승한 업종이다.

성장주와 방어주의 등락이 극명하게 엇갈린 것은 월가의 포트폴리오 재편이 본격화된 상황을 보여주는 단면으로 풀이된다.

미국 경제가 여전히 탄탄한 펀더멘털과 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만 하반기 둔화 가능성과 함께 2020년 침체 경고가 이어진 데다 금리 상승에 따른 밸류에이션 부담이 투자자들의 ‘리스크-오프’ 전략을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메릴린치가 발표한 서베이 역시 섹터간 자금 대순환에 대한 주장에 설득력을 제공한다.

174명의 펀드매니저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38%에 이르는 응답자가 내년 글로벌 경제 성장률이 10년래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 한편 방어적인 투자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밝힌 것.

향후 기업 실적에 대한 전망도 흐리다. 금리 상승에 따라 자금 조달 비용이 높아지는 데다 상품 가격과 임금 상승, 여기에 대규모 관세에 따른 충격이 기업 매출과 이익률에 흠집을 낼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한 우려도 주식시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힌다.

월가 투자자들은 경제적 혼란과 침체 리스크에 저항력을 갖는 데 무게 중심을 두고 포트폴리오 재편을 본격화하고 있다.

일례로, 라자드 애셋 매니지먼트는 이익 성장 폭이 예상 가능하고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200개 글로벌 기업을 유망주로 제시하고, 투자 전략 수정을 주문했다.

매뉴라이프 인베스트먼트의 마이클 스캔론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투자 매력을 지닌 자산을 찾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며 “주식 비중을 축소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