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IPO] 나무기술 12월 코스닥 상장…"클라우드 토탈 솔루션 '넘버 1' 도약"

기사등록 : 2018-10-18 16: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나무기술이 스팩 합병을 통해 오는 12월 코스닥시장에 입성한다.

정철 나무기술 대표는 18일 서울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가상화 솔루션 및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 1위 기업"이라며 "5G 네트워크 가상화(NFV) 등 신규 사업 본격화 및 해외시장 적극 진출로 지속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어 "가상화 및 클라우드 분야에서의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고객사들과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며 "코스닥 상장 후 국내 시장에서의 시장지배력 확대뿐 아니라 신규 사업인 5G NFV 및 해외시장 진출 본격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 넘버 원(No.1)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무기술은 이달 23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합병 승인이 가결될 경우, 오는 12월 11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정철 나무기술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에서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사진=나무기술>

나무기술은 IT분야에서 네트워크 환경 인프라 구축과 가상화 및 클라우드 솔루션, 시스템통합(SI) 및 유지보수 사업을 영위하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연구개발(R&D) 전문기업이다. 자회사 포함 전 직원의 73%가 가상화 및 클라우드 개발자와 엔지니어로 구성돼 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시트릭스 가상화 솔루션, 델 EMC 제품 등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나무기술은 사업 초기 유닉스 서버 시장을 중심으로 IT 인프라 구축 및 컨설팅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해왔다. 2010년 이후부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인 가상화 및 클라우드 사업에 집중해 2015년~2017년 연평균 14%의 성장을 달성했다.

주력 사업의 하나인 가상화 부문에서는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합 운영관리 하는 NCC(Namu Cloud Center)를 독자 개발했다. 가상화 분야의 선두 기업인 시트릭스(Citrix)와 파트너십을 맺고 국내 가상화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하나의 주력 사업인 클라우드 부문에서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모두를 지원하는 컨테이너 기반 멀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칵테일'을 개발 및 공급, 국내 클라우드 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나무기술 측은 자평했다.

칵테일 클라우드 플랫폼은 OS 가상화 기술인 컨테이너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인프라 통합관리,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운영관리를 가능케하는 올인원(All-in-one) 컨테이너 매니지먼트 플랫폼이다. 현재는 78개 이상의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나무기술은 그동안 S사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오라클 등 주요 글로벌 IT 기업들과 견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 전 산업 분야에 걸쳐 국내외 500여 고객사를 확보한 상황이다.

지금까지 가상화 및 클라우드 기술 확보, 네트워크 다변화 등을 기반으로 안정적 성장을 이뤄온 나무기술은 신규 사업인 5G NFV(네트워크 가상화) 사업 강화와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해 지속 성장 기업으로 나아갈 예정이다.

5G NFV 기술은 기존 물리적인 하드웨어 기반의 네트워킹 장비들을 소프트웨어적으로 가상화시켜 제어가 가능토록 하는 기술로 현재 S사와 함께 5G NFV 인프라 공급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지난 평창동계올림픽에서 5G 시범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국내에서는 KT, SK에 5G NFV 인프라 공급을 준비 중이며, 해외는 미국 주요 통신사업자인 버라이즌, AT&T에 S사와 공동으로 개념 검증(POC)을 진행 중이다.

신규 사업과 함께 국내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일본 및 중국 현지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려온 나무기술은 클라우드 기술 파트너인 미국 엑셀러라이트(Accelerite)와의 협력을 통해 미국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중국 BA소프트텍, 일본 에이젠텍 등 현지 기업들과도 리셀러 계약을 맺고 해외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한편, 나무기술은 교보비엔케이스팩과의 합병을 통한 코스닥 상장을 추진 중이다. 액면가는 100원, 합병 후 주식 수는 2724만7820주가 된다. 합병 승인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는 이달 23일 개최되며, 합병신주 상장예정일은 오는 12월 11일이다. 상장 주관사는 교보증권이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