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中화웨이, 美스타트업과 특허권 도용 논란

기사등록 : 2018-10-19 11: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인 시넥스 랩스(CNEX Labs)가 중국 최대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华为)를 특허권 도용 혐의로 고소하면서 반도체 기술 주도권을 놓고 미중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넥스 랩스 공동창업자인 로니 황은 최근 화웨이와 퓨처웨이가 자신이 발명한 기술을 다년간 도용해왔다며 텍사스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시넥스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델 테크놀로지스(DVMT) 등이 투자한 저장용 반도체 전문 기업이다.

그러나 화웨이 측 변호사는 화웨이 출신인 황과 시넥스가 오히려 자사 영업기밀을 빼돌렸다고 반박하며, 시넥스가 기술에 관한 상세 정보를 법원에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시넥스 랩스의 지적재산권 도용 혐의로 피소된 화웨이.[사진=로이터 뉴스핌]

양측이 서로 소유권을 주장하는 기술은 반도체저장장치(SSD) 기술이다. SSD 기술은 인공지능(AI)과 어플리케이션 등으로 생성된 빅데이터를 데이터 센터가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기술로, 시넥스는 이를 기반으로 MS와 FVMT의 벤처캐피탈(VC) ‘큰 손’들을 끌어모았다. 

이번 사건의 중심에는 이 기술을 개발한 중국계 미국인 황이 있다. 시넥스가 제출한 법원 서류에 따르면 황은 상하이와 미시간에서 공부를 마친 후 약 30년 간 실리콘밸리에서 IT 전문가로 종사했다. 황이 출원한 특허는 이미 9건, 시넥스 개발기술을 포함해 특허출원 준비 중인 기술도 13건이 있다. 

시넥스 주장에 따르면 황은 2011년 퓨처웨이에서 근무하던 당시 그가 보유한 특허기술을 화웨이에 팔려 했으나 화웨이의 거절로 무산됐다. 이후 화웨이가 기술을 양도받으려 했을 때는 황이 거절했으며, 황이 퓨처웨이를 나가 시넥스를 설립하자 화웨이가 즉각 시넥스를 감시하기 시작했다고 시넥스는 주장했다. 화웨이가 시넥스 기술에 접근하려 위장 고객 행세까지 했다는 것이다.  

화웨이는 지난해 시넥스와 황을 고소했다. 화웨이는 황이 화웨이에서 개발한 기술을 도난했으며, 시넥스 설립을 위해 기술자 14명과 이들이 보유한 기술까지 빼돌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시넥스는 해당 기술자들이 현재 자사 직원이긴 하나, 고용을 문제삼는 것은 ‘음모’라고 반박했다.

화웨이는 이달 초 시넥스가 기술 관련 문서를 제출하게 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한편 화웨이는 2012년 미 의회가 화웨이 통신장비가 미국 안보를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한 이후, 미국에서 사실상 보이콧 당한 상태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