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국감] 정일영 인천공항 사장 "비정규직 임금직불제도 검토"

기사등록 : 2018-10-19 14: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규직 전환 2020년 6월 이후에나 완료..“비정규직 처우 개선해야”

[인천=뉴스핌] 서영욱 기자 =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완성될 때까지 근로자에게 직접 임금을 지급하는 ‘임금직불제도’ 도입을 검토키로 했다.

19일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이날 오전 인천 중구 영종도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인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 정동영 의원(민주평화당‧전북 전주시병)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사진=이형석 기자]

정동영 의원은 “정규직화가 완성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근로자에게 직접 임금을 지급하는 임금직불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한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정일영 사장은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임금직불제도는 발주자가 중간 하도급 업체를 거치지 않고 근로자에게 임금을 직접 지급하는 방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5월12일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해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하며 “비정규직 1만명을 연내(2017년) 정규직화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금까지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설립으로 정규직으로 전환된 1976명 수준이다.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대상 인원은 모두 1만1420명으로 오는 2020년 6월 이후에나 정규직 전환이 완료될 예정이다. 특히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5월12일 이후에도 인천공항 2터미널 운영 인력을 비롯한 3763명의 비정규직을 추가로 채용한 상태다.

정규직 전환이 완료될 때까지 비정규직의 처우를 보장해줘야 한다는 것이 정 의원의 생각이다.

임금직불제도 [자료=정동영 의원실]

정 의원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는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 협의회를 구성했지만 노‧사 갈등에 노‧노 갈등까지 겹쳐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노조)는 지난달 19차 노사전문가 협의회 불참을 선언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노사전협의회를 꾸렸지만 1,2기 모두 파행적으로 운영되며 상호 불신이 커 제대로 운영하기 힘든 상태”라며 “문재인 정부는 일자리 정책의 상징성을 갖는 ‘인천공항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보여주기식의 성급한 추진으로 더욱 큰 문제를 양산했기에 정규직화 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