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베이징대 칭화대 출신, 중국 A주 증권시장에서도 맹활약

기사등록 : 2018-10-22 09: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고은나래 기자 = 베이징대(北京大)와 칭화대(清華大)는 중국 최고의 대학이자 ‘영원한 라이벌’ 로서 두 대학 출신들은 중국을 이끌어가는 기관차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두 대학 출신들은 중국 정치 경제 사회 각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 A주 증시의 상장사 CEO로 활동중인 기업인만 해도 200명을 넘는다.  

영원한 라이벌 칭화대와 베이징대 [사진=바이두]

◆ 규모 우위 베이징대, 수적 우세 칭화대

중국 A주 시장을 들여다보면 칭화대 출신 CEO가 이끄는 상장사는 110개 이상으로 A주 총 상장기업 수의 3%가 넘는다. 베이징대 출신이 CEO로 앉아있는 기업은 모두 92개로 칭화대보다는 수적으로는 열세지만 비율로만 보면 전체의 2.5% 이상을 차지한다.

칭화대 출신 CEO가 수장으로 있는 소위 ‘칭화대파(派)’ 기업의 시가총액 합은 약 1조 위안(약 163조 5600억 원)이며, ‘베이징대파’는 약 3조 위안(약 490조 6800억 원)으로 규모로는 ‘베이징파(派)’가 압도적이다. 

두 대학 출신 CEO는 모두 ‘공붓벌레’로 불리던 수재들로 약 80%가 석사 이상의 학위를 보유하고 있다. 그 중 박사 학위 보유자만도 상당수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칭화대파’의 대표기업으로는 둥팡항공(東方航空), 중국중예(中國中冶), 리쉰징미(立訊精密)를 비롯, 중국쥐스(中國巨石), 중유궁청(中油工程), 퉁팡구펀(同方股份), 거얼구펀(歌爾股份) 등 국유기업이나 전자 관련 민간 기업이 다수다.

반면 ‘베이징대파’가 이끄는 대표적 상장사는 공상은행(工商銀行) 및 완커A(萬科A), 완다뎬잉(影萬達電) 등 다수의 부동산 기업들이 있다.

◆ 칭화대, 베이징대 출신 CEO 대표주자

기가 디바이스(兆易創新) 창업자이자 CEO인 주이밍(朱一明)은 칭화대 학사, 석사 학위 보유자로서 칭화대 대표 졸업생으로 회자되곤 한다.

미국 실리콘 밸리 소재 기업에서 근무하던 주이밍은 일찌감치 중국 국산 반도체 산업의 향후 성장 가능성에 주목했다. 미국 생활을 청산하고 귀국을 선택한 그는 2005년 칭화과기원(淸華科技園)에 터를 잡고 기가 디바이스를 설립했다.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 끝에 기가 디바이스는 현재 중국 최대 코드형 플래시 메모리 칩 기업이 되었다. 2017년 중국 반도체 팹리스 기업 중 매출 상위 10대 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칭화대 출신 CEO로 가장 먼저 주이밍을 떠올린다면 대표적 베이징대 출신 기업인으로는 위량(郁亮) 완커(萬科) 그룹 CEO가 있다.

그는 베이징대를 졸업하자마자 고액 연봉이 보장된 선전(深圳)의 유명 무역회사에 입사했지만, 장밋빛 미래를 마다하고 1990년 설립 된 지 6년도 채 되지 않은 신생기업 완커 입사를 선택했다. 완커의 주식시장 상장 성공에 지대한 공을 세운 위량은 그때부터 회사 내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뽐내기 시작한다.

초고속 승진을 거듭하던 그는 2017년 6월 왕스(王石)의 뒤를 이어 완커 CEO로 전격 발탁됐다. 위량은 패션 잡지 및 광고 모델 등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며 부동산 업계의 ‘아이돌’로 통한다. 그의 뛰어난 패션감각과 남다른 행보는 언제나 화제를 몰고 다닌다.

 

nalai1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