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윤한홍 의원 "코트라 위기의 경남경제 외면"

기사등록 : 2018-10-22 10: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지난 50년간 한국 산업화의 전진기지 역할을 해 온 경남에 대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코트라)의 지원책이 경남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비중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마산 회원구)이 코트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의 경우 8월까지 코트라 경남지원단의 ‘국내 공동전시회’(해외바이어 초청 지역기업 공동전시회)는 단 한 차례도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윤한홍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제공=윤한홍 의원실]

대구·경북, 광주·전남 지역이 각 4차례 있었던 것과 대조를 보였다.

같은 기간 ‘수출상담회’도 2회에 그쳐 전체 코트라 지방지원단의 7.7%에 불과했으며, ‘무역사절단’과 ‘신규 수출기업화’ 실적도 각각 9회, 253개사로 전체 실적의 7.6%, 8.8%에 그쳤다.

2017년 경남지역 중소·중견기업의 전국 대비 수출 비중이 11.1%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최근 조선 및 기계산업 침체로 산업 전체에 위기감이 고조되는 경남의 입장에는 코트라의 저조한 지원 실적이 뼈아픈 부분이다.

실제로 올해 2분기 기준 경남의 각종 경제지표는 경남의 위기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내수를 대표하는 생산과 소비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8.9%, -0.8%로 하락 정도가 전국 3위와 2위 수준이다. 악화된 부동산 경기를 대변하듯 건설수주 실적도 전년동기대비 –58.5%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큰 폭 하락했다.

수출 실적은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2018년 2분기 경남의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53.7% 급감해 하락폭이 전국 1위였다.

코트라 경남 지원단의 실적이 저조한 이유는 지방 지원단의 전체 예산과 인력이 절대적으로 적을 뿐만 아니라 그 와중에 경남이 상대적으로 불이익 당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2018년 지방지원단의 총 예산은 17억6000만원으로 코트라 전체 예산(3285억원)의 0.5%에 불과하고, 담당 인원도 49명으로 코트라 총 정원(963명)의 5.1% 수준이다.

이중 경남 지원단의 예산과 인력은 전체 지방 지원단의 8.2% 수준에 그쳤는데, 수출 비중이 4.7%에 불과한 광주·전남 지원단, 1.7%인 전북 지원단과 비슷한 수준이다.

윤한홍 의원은 "경남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 및 해외판로 확대를 위해 코트라의 지원이 절실한데, 코트라의 저조한 지원 실적은 매우 아쉽다"며,"청와대의 지시라고 ‘엉터리 가짜 일자리’ 만들기와 대북 사업에 동참할 것이 아니라 경남을 포함한 지방 기업들이 일자리를 유지하고, 새로 창출할 수 있도록 예산과 인력을 확충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