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美·中 무역전쟁 끼어든 北..."미국만 손해 볼 것” 주장

기사등록 : 2018-10-22 14: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2일 노동신문 논평서 “무역 전쟁의 패자는 미국”

[서울=뉴스핌] 하수영 수습기자 =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가운데, 북한 매체가 “미·중 무역전쟁으로 미국이 손해를 보게 될 것”이라는 주장을 내놨다. 북·미 비핵화 협상이 진행 중이어서, 시기적으로 지금 미‧중 무역분쟁을 비중 있게 보도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분석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2일 ‘심화되는 중·미 사이의 대립과 마찰’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미·중 사이의 전략적 대립과 마찰이 정치·인권·사이버 등 여러 분야에서 심화되고 있는데 결국 손해를 보는 건 미국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내달 6일로 예정된 미국 중간선거가 가까워 오면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도 극으로 치닫고 있다. 실제로 중국은 이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은 미국 내 지역구의 대표 수출상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도 중국산 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며 사실상 보복조치를 취했다. 심지어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선거에 개입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노동신문은 지난 4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연설 당시 했던 발언을 비중 있게 보도했다. 노동신문에 따르면 펜스 부통령은 “중국이 자국과의 무역에서 대규모의 흑자를 내고 있는데 이것은 강제적 기술 이전 덕분”이라고 주장했다. 펜스 부통령은 특히 “베이징(중국)은 자유롭고 공정하며 호혜적인 무역정책을 추구해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미국은 중국산 수입품들에 보복관세를 계속 부과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펜스 부통령은 또 “중국이 2020년의 미국 대통령 선거를 내다보고 중간선거 준비 기간 미국 사회 여론에 영향을 주기 위한 전례 없는 사업에 착수했다”며 “중국은 미국의 국내 정책들과 정치에 간섭하는 등 주도적이고 강압적인 방식으로 자기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이익을 챙기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동신문은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정례 브리핑 발언도 함께 실었다. 노동신문에 따르면 루캉 대변인은 미국이 ‘대미 무역을 통해 중국이 많은 이익을 얻었다’는 주장을 하는 데 대해 “당치 않다”고 반박했다.

루캉 대변인은 “중국이 지금까지 거대한 발전성과를 이룩한 것은 중국 공산당이 영도하는 사회주의와 전체 인민의 근면성, 지혜 덕분”이라며 “미국이 주장하는 대중국 무역적자 역시 객관적 원인이 작용한 결과일 뿐 미국이 중국에 재부(財富, 가치 있고 소중한 재물)를 주었다는 것 같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노동신문은 전문가 발언을 인용해 “미국의 대중국 억제 공간은 제한적이며 미·중 무역 전쟁은 반드시 (미국) 자체 손해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노동신문은 그러한 주장을 한 전문가가 누구인지는 보도 내용에서 밝히지 않았다.

한편 11월 29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미·중 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최근 G20 회의 개막 전날인 29일에 만남을 갖기로 잠정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