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동심의 세계에 빠져보세요"…뮤지컬부터 전시까지, 동화 원작 콘텐츠 4제

기사등록 : 2018-10-25 13: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극 '엄마 이야기'부터 뮤지컬 '키다리 아저씨', '마틸다' 등
어린왕자 재해석한 전시 '나의 어린 왕자에게' 展도 인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나이가 들어가며 아는 게 많아질 수록 반대로 순수함은 점점 더 잃게 된다.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이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를 사랑한 이유도 이 때문이지 않을까. 책이 아닌 다른 곳에서 힐링을 얻고 싶다면, 순수하고 행복했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고 싶다면, 동화를 원작으로 한 문화 생활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 안데르센 동화연극 '엄마 이야기'

안데르센 동화 연극 '엄마 이야기' 공연 장면 [사진=벨라뮤즈]

연극 '엄마 이야기'는 아들을 되찾기 위한 어머니의 애틋한 여정을 그린 안데르센의 명작 동화 '어머니 이야기'를 각색한 작품이다. 아이를 되찾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는 강한 모정과 죽음의 섭리를 통해 사랑과 죽음의 의미를 고찰하게 한다. 원작이 가진 탄탄한 이야기의 힘과 특유의 상상력을 무대 위에서 펼치며, 섬세한 움직임의 오브제와 환상적인 음악까지 더해 안데르센 동화 속 판타지로 관객들을 안내한다.

수도권 유일 어린이·청소년 전용 극장인 '아이들극장'에서 오는 27일까지 공연하는 가운데, 연극 외에 체험, 전시, 축제도 즐길 수 있다. 오는 27일 오후 3시 공연 종료 후 연극 강사와 함께 하는 '관객 참여 워크숍'이 진행된다. 또 안데르센 동화 그림책 '어머니 이야기'의 원화 전시와 대형 오브제도 감상할 수 있다. 27일 오후 12시10분, 14시30분 무료 도슨트도 진행한다.

◆ 클래식 감성 로맨스 뮤지컬 '키다리 아저씨'

뮤지컬 '키다리 아저씨' 포스터 [사진=달컴퍼니]

2016년 초연 이후 세 번재 관객을 찾고 있는 뮤지컬 '키다리 아저씨'는 진 웹스터의 1912년 발간된 소설 '키다리 아저씨'를 원작으로 한다. 어린 시절부터 동화로 친숙했던 스토리에 혼성 2인극이라는 흔치 않은 구성, 소설 속에서 막 나온 듯한 배우들의 열연으로 입소문을 타고 '힐링' 뮤지컬 돌풍을 일으킨 작품이다. 서정적이고 감미로운 멜로디가 특히 관객들에게 많이 사랑받고 있다.

키다리 아저씨의 후원을 받아 성장하는 '제루샤 애봇' 역에는 배우 임혜영, 이지숙, 유리아, 강지혜가 출연한다. 제루샤를 새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르비스 펜들턴' 역은 배우 신성록, 송원근, 강동호가 함께 한다. 송원근은 "'키다리 아저씨'로 무대에 설 때면 참 많이 행복하다"며 "관객들이 따뜻하고 행복한 기운을 얻어가셨으면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뮤지컬 '키다리 아저씨'는 오는 11월18일까지 백암아트홀에서 공연된다.

◆ 비영어권 최초, 뮤지컬 '마틸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설가은(왼쪽부터), 안소명, 이지나, 황예영이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 LG아트센터에서 열린 뮤지컬 '마틸다' 프레스콜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9.12 deepblue@newspim.com

뮤지컬 '마틸다'는 국내에서 '찰리와 초콜릿 공장'으로 익숙한 작가 로알드 달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똑똑하고 책 읽기를 좋아하는 어린 소녀 '마틸다'가 부모와 학교 교장의 부당함으로부터 온전히 제 힘으로 벗어나 진정한 자아와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을 유쾌하고 따뜻하게 그린다. 영국의 명문 극단 로열 셰익스피어 컴퍼니(Royal Shakespeare Company)가 뮤지컬 '레미제라블' 이후 25년 만에 새롭게 탄생시킨 작품이다.

특히 '마틸다'는 아시아 최초이자 비영어권 최초로, 심혈을 기울인 번역은 물론 한시도 눈을 떼지 못하는 연기와 무대 연출이 압권이다. 배우 최정원은 "어느 순간 어린 시절을 돌아보게 만들고 동심을 자극한다. 공연을 하면서 치유받게 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오랫동안 준비한 오디션과 연습과정을 통해 아역배우들의 활약이 성인 못지 않으며, 다양한 무대는 상상 속 이미지를 그대로 구현해 감탄사를 자아내게 한다. 뮤지컬 '마틸다'는 오는 2019년 2월10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공연된다.

◆ 어린 왕자의 재탄생, 전시 '나의 어린 왕자에게' 展

'나의 어린 왕자에게' 전시 포스터 [사진=K현대미술관]

K현대미술관이 세계적인 동화 '어린 왕자'의 장면과 대사들을 미술적으로 재해석하고 시각화하는 '나의 어린 왕자에게' 展을 선보이고 있다. 국내외 작가 20여 명이 참여해 회사, 영상 설치,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 '어린 왕자'를 색다른 시각으로 해석하고 특별한 의미를 전하고 있다. 동화 속에 담긴 깊은 은유와 상징, 삶에 대한 지혜와 통찰을 시각적으로 구현, 관객들이 어린 왕자의 여정을 따라가며 동화책을 읽는 간접적 경험이 아닌 한 편의 연극 속을 거니는 듯한 경험을 하게 된다.

K현대미술관 측은 "이번 전시를 기획하며 원작 동화의 작가 생텍쥐베리를 크게 의식했다"며 "생텍쥐베리가 '어린 왕자' 집필 당시 마음에 드는 삽화가를 찾지 못해 직접 그렸다고 한다. 이 동화를 시각적이고 감각적으로 해석한다는 것은 생텍쥐베리의 작업을 계승하는 일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은 자신만의 꿈을 되찾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과 용기를 얻게될 예정이다. '나의 어린 왕자에게' 展은 오는 2019년 1월7일까지 K현대미술관에서 진행된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