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폭발물 소포·피츠버그 총기난사 잇딴 ‘혐오범죄’…중간선거 막판 변수로

기사등록 : 2018-10-29 15: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11·6 중간선거를 앞두고 벌어진 미국 사상 최악의 ‘반(反)유대주의 범죄’에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들이 막판 민심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지난주 반트럼프 진영을 향한 ‘폭발물 소포 사건’에 이어, 지난 27일에는 펜실베이니아주(州) 피츠버그에서 예배 중인 유대인들을 향해 총기를 난사하는 사건이 발생해 미 전역이 충격에 휩싸였다. 피츠버그 총기 살인극으로 11명이 목숨을 잃었고, 6명은 중상을 입었다. 

중간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연달아 발생한 증오 범죄가 막판 변수로 떠오르자 양당 의원들은 막바지 여론전에 나섰다. 

펜실베이니아 민주당 소속 톰 울프 주지사와 밥 케이시 상원의원, 마이크 도일 하원의원은 28일 피츠버그와 칼라일에서 예정된 버스투어 선거유세 행사를 모두 취소했다.

도일 의원은 인터뷰에서 유사 사건이 또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를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으로서는 모두가 지친 상태다. 며칠간 애도하는 시간을 가진 후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숨진) 11명은 지난 토요일이 마지막 예배가 될 것이란 사실을 모른채 예배당으로 갔다”며 “이제 더 이상 신성한 곳은 없는 것이냐”고 개탄했다.

총기 난사 사건이 벌어진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 유대교 예배당 앞에 한 여성이 28일(현지시각) 희생자들에게 헌화하고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하이디 하이트캠프(민주·노스타코타) 상원의원은 이날 밤 선거 운동을 피츠버그 희생자들에 대한 묵념으로 시작했다. 하이트캠프 의원과 케빈 크레이머(공화·노스타코타) 상원의원 모두 워싱턴 연설에서 시민의식의 회복을 거듭 강조했다.

하이트캠프 의원은 총기 사고가 일어나기 하루 전 당파적 비난없이 스티브 스칼리스(공화·루이지애나) 하원의원의 조찬 기도회 연설에 감동 받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해 괴한의 총기 습격을 받은 바 있는 스칼리스 의원은 자신의 사고 경험에 관한 연설을 했다. 

하이트캠프 의원은 “우리는 우리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우리는 “말이 가지는 힘을 이해해야 하고, 상원에서 우리의 일을 할 때 미국의 선(善)함을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테네시주의 내슈빌에서는 28일 마샤 블랙번(공화·테네시) 상원의원 후보의 반대파가 블랙번 의원 선거 캠페인장을 방해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한 여성은 “마샤 블랙번은 백인 우월주의자”라며 반대 목소리를 냈고 , 소란은 피츠버그 총기 난사사건을 향한 묵념 시간에도 이어졌다. 소리 지른 여성이 저지당한 후 블랙번 의원은 “잠시 동안의 묵념도 할 수 없게 하는 얼마나 비열한 행동이냐”며 비난했다. 이날 유세 현장에서 최소 6명의 반대론자들이 제압됐으며, 그 중엔 발길질을 하고 소리 지르며 반항하는 이도 있었고, 수갑을 찬 이도 있었다고 WSJ는 전했다.

전 테네시 주지사인 필 브레드슨은 27일 후보들에게 지나친 선거유세 활동을 자제해 줄 것을 부탁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이젠 정말 모두가 (선거 운동) 볼륨을 좀 더 낮출 때라고 생각하며, 우리가 그렇게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피츠버그 총기난사 사건에 관해 발언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같은 날 피츠버그 총기 난사 사건이 “사악한 반 유대주의 공격”이라고 비난하며, 이에 대한 “관용은 없어야 한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무장 경비원의 배치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며 “만약 예배당이 (경비원들로부터) 보호받았다면, 결과는 아주 달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튿날 대통령이 사고가 난 피츠버그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아직 현지 지도부 및 사법기관과 논의 중에 있다고 백악관 관계자는 설명했다.

스콧 월러스 민주당 의원은 2016년 이후 반유대주의 범죄가 늘어나는 데 우려를 표하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경비원 부족 탓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는 “모든 미국인들이 증오와 편협함의 정치를 단호하게 거부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캐런 헨델(공화·조지아) 하원의원도 사건 직후 가진 인터뷰에서 폭력 행위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입장에 관해선 “솔직히 내가 판단할 일이 아니다”라며 “나는 내 선거 운동을 하고 있고 내가 할 일에 집중하고 있다”고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헨델과 맞붙을 루시 맥베스(민주·조지아) 하원의원은 피츠버그에서 발생한 비극적 사건에 대한 애도를 표하면서, 이런 일이 발생할 때마다 “우리가 충분히 빠르게 움직이지 못하는 것 같아 괴롭다”고 말했다. 맥베스 의원은 2012년 플로리다 총기 난사 사건으로 아들을 잃었다.

한편 피츠버그 살인극의 총격범은 현지 주민인 백인 남성 로버트 바우어스(46)로 확인됐다. 바우어스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유대주의 혐오 게시물과 반유대주의 댓글을 수차례 게재한 경력이 있다. 그는 “모든 유대인은 죽어야한다”는 극단적인 발언도 서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