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중국 '환율 7 위안' 방어에 총력전,위안화 환율 향방은?

기사등록 : 2018-10-29 15: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당국 구두 개입으로 위안화 절하 진정세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 위안화 가치가 연일 내리막길을 걸으며 중국 당국의 심리적 마지노선인 ‘1달러=7위안’에 바짝 다가서고 있다. 다만 29일 위안화 환율은 인민은행의 ‘구두 개입’에 다소 진정되는 가운데 향후 당국의 추가적인 조치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국 위안화 [사진= 로이터 뉴스핌]

그동안 중국 당국은 ‘환율’을 중국 경제의 건전성을 나타내는 핵심지표로 보고 ‘환율 7위안’ 방어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인민은행은 지난 2016년 미 금리인상, 트럼프 당선, 브렉시트(Brexit)등 외부 요인에 맞서 1/4의 외환보유고를 동원해 ‘환율 7위안선’을 방어하는데 성공했다. 앞서 중국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발생시에도 급격한 환율 변동을 막기 위해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를 '6.89-6.8 구간'에 고정해 사실상 ‘페그제’로 복귀하기도 했다.

올 들어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는 7위안 문턱까지 다가서다 상승하는 패턴을 반복해왔다. 중국 경기 둔화, 미·중 무역전쟁, 미국 금리인상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위안화 환율의 변동폭이 확대되는 추세다.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는 연초에 비해 8% 이상 절하됐다.

다만 중국 당국이 잇따라 위안화 환율 안정화에 강한 의지를 보이면서 위안화 절하세도 진정되는 모양새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판궁성(潘功勝) 인민은행 부행장은 26일 기자 간담회에서 "중국은 위안화 환율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유지할 능력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판 부행장은 그러면서 “위안화 약세에 베팅하는 세력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고 있다. 2016년도의 경험이 아직도 선명하다”고 밝히며 위안화 약세를 용인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가오펑(高峰)상무부 대변인도 25일 기자회견에서 “위안화 절하를 내세워 무역전쟁에 대응하지 않겠다”며 “위안화는 지속적으로 시장 개혁의 노선으로 나아갈 것이다”고 밝혔다.  

류제(劉潔) 홍콩 스탠다드차터스 은행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당국은 위안화 절하 압박에도 다음달 G20 정상회의 개최전까지는 위안화 환율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류제 이코노미스트는 그러면서 “미국이 위안화 절하를 용납하지 않고 있다"며  "또 현재 시장에 위안화 약세에 베팅하는 기관들도 제한적이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중국 외환보유고의 지속적인 감소추세에 위안화 변동성 증폭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중국매체 21스지징지(21世紀經濟)의 보도에 따르면, 9월 기준 중국 외환보유고는 전달대비 227억 달러가 감소한 3조 870억달러를 기록했다. 또 같은 기간 외국환평형기금도 1193억위안이 축소됐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외환 보유고 감소는 당국이 외환 시장에 개입했다는 신호이다”며 “ 더불어 위안화 약세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시중은행의 외환결제 수요가 몰리면서 당국이 보유한 외화를 시장에 내놓은 것이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외환보유고 감소와 관련, “현재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증가한 상태에서 외환보유고 축소는 지극히 정상적이다”며 “외환보유고 감소는 주요 통화들의 환율 변동과 금융자산 가치 변화 등 요소로 인한 것이다”고 분석했다.

자오칭밍(趙慶明) 중국금융선물연구원(中國金融期貨交易所研究院)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이 보유한 유로화,엔화 등 주요통화들이 미 달러의 강세로 절하되면서 전체 외환보유고가 감소됐다”며 “미 국채 수익률이 고공행진을 보이면서 각국 국채 가격이 하락한 것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29일 인민은행은 위안화 환율을 달러당 6.9377 위안으로 고시했다. 지난 26일 보다 0.19% 가치가 상승하며 하락세가 한풀 꺽였다.

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