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국감] 南北공동어로 "어장확대 기대"…남북 조업방식 차이 "세부 협의사안"

기사등록 : 2018-10-29 20: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 공동어로구역, 어민 기대 커
공동어로구역 운영…세부 협의사항
어법·어획 방식 등 수산당국 간 협의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어민들은 사실 남북 공동어로구역이나 평화수역 등의 지금까지 제한되던 어장을 좀 더 확대할 수 있고 시간도 연장할 수 있다는 것을 가장 크게 기대하고 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29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에서 열린 해수부 종합감사를 통해 남북 경제협력 관련 어민들의 목소리를 이 같이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29 yooksa@newspim.com

김영춘 장관은 “어민들은 사실 남북 공동어로구역이나 평화수역 등의 지금까지 제한되던 어장을 좀 더 확대할 수 있고 시간도 연장할 수 있다는 것을 가장 크게 기대하고 있다. 그 다음 공동어로구역에 들어가서 그 전에 일하지 못했던 어장에서 일하는 것도 부가적인 혜택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저인망 조업과 우리 어선 간 형평성 문제와 관련해서는 “공동어로구역을 운영하게 되면 세부적인 협의사항으로 그 안에서 어떤 어종을 잡을 것인지, 얼마나 잡을 것인지, 어떤 어법으로 잡을 것인지 등에 대해서 수산당국 간의 협의를 또 거쳐야한다”며 “협의를 거쳐 확정토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어촌 현대화 사업인 ‘어촌뉴딜300’ 정책과 관련해 “앞으로 4년간 3조원이 투입된다”며 “어촌지역에 최대 효과가 나도록 통합적 개발을 하는 계획이 앞으로 남은 숙제”라고 말했다.

한편 소규모 어항이나 포구 300곳을 선정해 시설을 현대화하는 ‘어촌뉴딜300’ 사업과 관련해서는 “농어촌의 이런저런 전시성 사업처럼 안 되도록 체계적으로 계획을 잘 세워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해수부가 1년간 야심차게 준비하고 계획을 만들었다.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정부 안에서 호응을 더 얻었다”며 “계획보다 예산을 더 많이 확보했다. 제대로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기대가 된다”고 답했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