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종합] 자하로바x로드킨 '라 바야데르', 세계 최정상이 보여줄 아름다운 무대

기사등록 : 2018-10-30 10: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프티파 탄생 200주년 기념, 세종문화회관과 유니버설발레단 공동주최
내달 1일~4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세기의 발레리나'와 볼쇼이 발레단의 거물급 보석이 만나 러시아 정통 발레의 진수를 선보인다.

'라 바야데르'의 스베틀라나 자하로바(왼), 데니스 로드킨 [사진=세종문화회관]

(재)세종문화회관과 유니버설발레단의 '라 바야데르'가 개막에 앞서 29일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당일 입국해 리허설까지 가진 이후였음에도 스베틀라나 자하로바(Svetlana Zakharova)와 데니스 로드킨(Denis Rodkin)은 한국 관객과의 만남을 기대하며 설레는 모습을 보였다.

자하로바는 "오늘 처음 유니버설발레단과 리허설을 했다. 모두가 따뜻하게 맞아줘 기뻤다. 이 좋은 분위기가 앞으로도 잘 이어졌으면 한다"며 "전 세계적으로 '발레'라는 공통의 언어는 크게 다르지 않다. 같은 레퍼토리와 테크닉으로 이뤄져있기 때문에 유니버설발레단에서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었다. 각 발레단마다 고유의 스타일이 있는데 그것을 알게 될 때마다 흥미를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로드킨은 "모든 단원들이 따뜻하게 맞아주고 도와줘서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었다. 유럽에서 춤 출 때는 시차 걱정이 별로 없지만 아시아에서는 이동 시간이 길어 시차 적응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 오늘 도착하자마자 리허설, 기자간담회 등 일정이 많아 밤에 잠을 잘 수 있을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라 바야데르'의 스베틀라나 자하로바 [사진=세종문화회관]

'라 바야데르'는 고전발레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리우스 프티파(Marius Petipa, 1818~1910)의 작품이다. 인도 황금제국을 배경으로 힌두사원의 아름다운 무희 '니키아'와 용맹한 전사 '솔로르', 그를 사랑한 공주 '감자티'와 니키아를 향해 욕망을 품는 최고승려 '브라민'까지 엄격한 신분제도 속 주인공들의 사랑과 배신, 복수와 용서가 대서사시로 그려진다.

'니키아' 역을 맡은 자하로바는 "개인적으로 고전 클래식 중 '니키아'가 제일 아름다운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무희로서 순수함과 열정 가득한 사랑을 표현해야 하고, 이후 사랑을 잃고 배신당한 고통을 표현해야하며, 마지막에는 죽임을 당해 영혼을 표현해야 한다. 이때는 앞선 1, 2막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 돼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설명했다.

로드킨은 2017년 '라 바야데르'의 솔로르 역으로 발레계의 아카데미상인 '브누아 드 라 당스(Benois de la Danse)' 최우수 남성무용수상을 수상했다. 그는 "'솔로르' 역할은 저와 많은 인연이 있다. 이 역할로 자하로바가 심사위원인 콩쿠르에서 상을 받았고, 이 계기로 자하로바가 저를 볼쇼이발레단에 추천했다. 발레학교 졸업 작품으로도 '솔로르'를 하기도 했다.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모두 저에게 잘 어울리는 역할이라 스스로 생각할 뿐만 아니라 관객과 평론가들도 얘기해줘서 더 특별하게 마음이 간다"고 말했다.

'라 바야데르'의 데니스 로드킨 [사진=세종문화회관]

'브누아 드 라 당스'는 자하로바 또한 수상한 바 있다. 2005년과 2015년 두 번 수상했으며, 이후에도 매년 유력한 수상후보로 꼽히고 있다. 자하로바는 "후보자, 수상자, 심사위원까지 모두 경험해봤다"며 "스튜디오에 들어갈 때는 항상 학생의 마음, 배운다는 자세로 임하고 무대에 설 때는 예술가가 되려고 한다. 무대 위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연습과 운동, 마사지, 휴식 등 몸을 열심히 관리한다"고 장수하는 비결을 밝혔다.

자하로바는 2005년 볼쇼이발레단의 '지젤' 이후 13년 만에 한국에 두 번째로 방문했다. 1979년생인 자하로바는 한국 나이로 '불혹(40세)'이지만 여전히 현역에서 최정상급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이미 2020년까지 스케줄이 가득하다.

자하로바는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여전히 배울 것이 많고, 새로운 안무를 하고 작업을 할 때 매우 큰 활력을 얻는다. 매 순간 항상 시작한다는 마음"이라며 "아시아에서 많은 공연을 했지만 한국은 두 번째다. 한국인들이 저를 DVD나 인터넷으로만 봤는데, 이번에 실제로 춤추는 모습을 볼 수 있으니 많은 기대를 할 것 같다. 저 또한 한국 관객을 만날 생각을 하니 기대가 크다. 한국에서 전막 공연을 다시 하게 될 지는 모르겠지만 언젠가 도 올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라 바야데르' 포스터 [사진=유니버설발레단]

자하로바와 로드킨 외에도 '라 바야데르'는 화려한 색채와 압도적인 무대 스케일로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대형 코끼리의 등장과 무희들의 물동이춤, 부채춤, 앵무새춤, 전사들의 북춤, 고난도 테크닉의 황금신상춤까지 '백조의 호수', '지젤'과 함께 백색 발레의 최고봉으로 불린다. 오는 11월1일부터 4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한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