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김정숙 여사·도종환 문체부 장관, 내달 4~7일 인도 방문…모디 총리 초청

기사등록 : 2018-10-31 15: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관광·인적·스포츠 및 학술 교류 확대 등 포함
허왕후 기념공원 착공식 등 참석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이 한-인도 문화협력 강화를 위해 내달 4일부터 7일까지 인도를 방문해 인도 관광부와 청소년체육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인도 축제와 허왕후 기념 공원 착공식 등에 참석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의 지난 7월 인도 국빈 방문 당시 모습. [사진=청와대]

이는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 방문 시 양국 간의 역사적·문화적 유대를 바탕으로 인적 교류를 활성화고 관광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한 정상 간의 합의 사항 이행의 일환이다.

주요 일정은 △관광 및 체육 분야 양해각서 체결식 △허왕후 기념공원 공동 조성 사업 착공식 △인도 전통 빛 축제인 디왈리 축제 참석 등이다.

11월5일 체결 예정인 문체부와 인도 관광부와의 양해각서에는 관광 분야의 정보 교환, 인적 자원 교류, 공동 실무그룹 회의 개최 근거 등이 포함된다. 분야 양해각서에는 스포츠분야 교류·협력 및 학술·인적 교류 확대 등을 담는다.

한국과 인도 정부는 11월6일 양국의 깊은 역사적 유대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허왕후 기념 공원을 공동으로 조성하기 위한 착공식을 유피(UP)주 아요디아에서 거행한다. 인도 허왕후는 한-인도 간 역사적 인연과 문화적 공감대를 이루는 주요한 근간이 되고 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0 yooksa@newspim.com

도종환 장관은 착공식에 이어 30만 개의 등불을 밝히는 인도의 전통 빛 축제인 디왈리 축제에 참석해 이번 방문이 한국과 인도 간의 우호협력을 더욱 깊게 하고 나아가 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기를 기원할 예정이다.

한국은 인도와 수교 후 45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관계를 발전시켜왔으며 2015년 모디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 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다. 특히 지난 7월 대통령의 인도 방문을 계기로 양국은 3P플러스(사람, 상생번영, 평화, 미래를 위한 파트너십) 협력을 적극 추진할 것이 합의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인도 방문을 통해 양국이 서로 마음에서부터 가까워지는 양국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상호 이해와 공감의 폭을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정숙 여사도 도종환 장관과 같은 기간 인도를 방문해 나렌드라 모디 총리 면담과 허황후 기념공원 착공식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31일 브리핑에서 "김 여사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공식 초청으로 4일부터 7일까지 인도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현직 대통령 부인이 단독으로 외국 방문 일정에 나서는 것은 2002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미국 뉴욕 방문에 이어 16년 만이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