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전북

이해찬 "새만금 계획, 전체 변경 아닌 투자수익모델 만드는 것"

기사등록 : 2018-11-02 12: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일 전북도청서 예산정책협의회 주재
"광주형 일자리 마무리..군산형도 마련할 것"

[서울=뉴스핌] 장동진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정부의 새만금 태양광단지 조성계획과 관련해 "새만금 전체 사업계획을 바꾸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산업용지로 쓸 수 없는 지역 등 전체 9.5% 정도에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으로 새만금에 재투자하는 투자수익모델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0.29 yooksa@newspim.com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전북 새만금에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단지와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31일 긴급 회동을 하고 새만금 태양광단지 조성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일었다.

이 대표는 "우리가 집권하고 나서 새만금을 본격 개발하기 위해 새만금개발공사를 만들었다"며 "정부에서 고용·산업 위기 대응 특별 지역으로 선포해 각종 지원을 하고 있지만 일차적인 지원이 아닌 지속적 경제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금까지) 새만금청을 중심으로 했는데 정부 기관이라 비즈니스 모델로 활동하기 힘들다"며 "앞으로 새만금사업은 경제적 효과를 기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신재생에너지도 이런 계획의 일환"이라며 "민간 부분에서 10조원 정도 투자를 유치해 많은 일자리를 만들고 투자사업도 본격적으로 진행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또한 광주형 일자리와 비슷한 군산형 일자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오늘 내일 쯤 광주형 일자리가 매듭지을 것 같다"며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만드는 것인데, 다행히 노사민정 합의가 마무리돼 조만간 공식적으로 계약을 체결한다. 군산에도 군산에 맞는 군산형 일자리를 만드는 작업들을 전북도와 중앙당에서 같이 시작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잘 만들어 기업은 부담이 줄고, 노동자들은 실질적인 가처분소득이 늘어날 수 있는 방안을 찾았으면 한다"며 "중앙당에서도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