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세계 최초 폴더블폰 타이틀 거머쥔 중국 로욜(Royole) 어떤 회사

기사등록 : 2018-11-02 17: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고은나래 기자 =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업체 로욜(Royole, 柔宇)은 지난달 31일 세계 최초 폴더블폰 ‘플렉시파이(FlexPai)’를 정식 출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폰’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삼성전자나 중국 화웨이(華為)가 세계 최초로 폴더블폰을 출시할 것이란 업계의 예상을 뒤엎고 창업 6년차의 신생 기업이 세계 최초로 폴더블폰의 탄생을 알린 것이다. 320g 무게와 7.6mm 두께를 자랑하는 플렉시파이는 앞뒤로 모두 접을 수 있으며, 폈을 때 크기는 7.8인치다. 지문 인식, 인공지능(AI) 그래픽 알고리즘 기능을 탑재했으며 5G 통신망을 지원한다.

로욜(Royole, 柔宇) 세계 최초 폴더블폰 출시 [사진=바이두]

로욜은 미국 스탠퍼드 대학 및 중국 칭화대학 등을 졸업한 엔지니어들이 지난 2012년 설립한 디스플레이 스타트업으로 중국 선전(深圳), 홍콩, 미국 실리콘밸리에 거점을 두고 있다. IDG 자본, 중신 자본(中信資本), 선전시창신투자그룹(深圳市創新投資集團), 지스자본(基石資本), 쑹허자본(松禾資本), Alpha Wealth, Jack and Fischer Investment, 미국KIG자본 등 중국 국내외 벤처투자기관 및 개인 투자자가 공동 투자한 회사다.

이 회사는 전세계에서 최초로 컬러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테크놀로지 연구개발에 뛰어든 회사 중 하나로써, 수백 명의 중국 국내외 첨단 기술 연구개발 엔지니어가 활동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실리콘밸리 및 국제 학술계, 산업계에서 경력을 인정받은 해외파 기술 박사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로욜 창립자 겸 현 CEO인 류즈훙(劉自鴻)은 중국 ‘천인계획(千人計劃)’의 특별 초빙교수이자 포브스(Forbes)지가 선정한 ‘미중(美中) 10대 혁신 인물’, MIT에서 뽑은 ‘전세계 35세 이하 젊은 창업자 35인’ 중 한 명이다. 칭화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26세에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서 전자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 후 뉴욕 IBM 연구개발 본사에서 3년간 일한 뒤 2012년 로욜을 설립했다.

로욜은 설립 후 2년이란 짧은 시간 내에 4차례나 펀딩에 성공하며 그 가치를 증명해냈고, 시리즈 E 펀딩 라운드를 성공적으로 마친 뒤에는 기업 시총이 약 50억 달러 이상으로 뛰었다.

현재 로욜은 1800여 개의 핵심 기술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거나 출원 등록을 마친 상태다. 거의 대다수가 소재, 공정, 부품 등 분야에서 로욜이 자체 개발한 기술들이다.

세계 최초 초슬림 플렉시블 기술 보유 [사진=바이두]

로욜의 핵심 기술 제품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플렉시블 센서 ▲스마트 단말기 등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우선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0.01mm의 초슬림 형태로 전세계에서 가장 얇은 두께를 자랑하며, 곡률 반경 1mm로 접히는 로욜의 대표 제품이다. 현재 최첨단 스마트폰, 테블릿 PC, 웨어러블 기기 등에 사용되며, 스포츠웨어 업체 이닝 등과 계약을 맺고 자사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고 있다. 향후 휴대용 스마트 가전 및 기타 전자 제품 등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로욜은 회사 설립 2년만에 초슬림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선보이며 세계 신기록을 갱신했다. 2015년 말부터 본격적 양산 체제 돌입을 위해 약 100억 위안(약 1조 6280억 원)을 투자해 국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지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했고, 지난 6월 6일, 자체 지재권을 보유한 로욜 최초의 6세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생산 라인이 선전에서 정식 가동을 개시했다.

로욜이 자체 개발한 플렉시블 센서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술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제품으로 신(新)공정, 신소재를 이용해 센서 감지능력과 유연성을 모두 잡았다. 자동차용 전자기기, 스마트 가구, 소비가전, 건축 디자인 등 다방면에서 사용되고 있다. 제작 원가가 비교적 저렴하고 제작 주기도 짧아 다른 유사 제품에 비해 뛰어난 경쟁력을 지닌다고 평가 받는다.

2017년 1월 플렉시블 센서를 이용해 제작한 로욜 백팩은 미국에서 열린 국제소비가전전시회(CES)에서 혁신제품국제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로욜이 출시한 스마트 단말기로는 RoWrite, Royole Moon, Royole-X가 대표적이다.

RoWrite는 특수 제작된 펜을 이용해 종이 위에 필기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면 디지털 형태로 저장이 되며, 블루투스를 이용해 RoWrite과 연결된 스마트폰으로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펜의 움직임을 데이터화하여 다른 단말기로 전송이 가능하며, 점이나 선의 미세한 굵기도 표현이 가능해 세밀한 작업에 용이하다.

2016년 9월 선보인 Royole Moon은 800 인치 대형 커브드 스크린, 주변의 소음 제거 헤드폰 및 해상도 1080p AMOLED 디스플레이를 결합한 3D 가상 모바일 시어터다. 아이치이(愛奇藝), 텐센트, 유쿠(優酷), 러스(樂視) 등 다양한 콘텐츠 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 제공에도 힘쓰고 있다.

Royole Moon보다 먼저 선보인 Royole-X는 초고화질 VR(가상현실) 스마트 모바일 시어터를 추구하는 1인용 영상 디스플레이 기기다. 3300 ppi의 고화질 해상도를 자랑하며 자체 개발한 Royole-X OS를 제공한다. 약 100개에 가까운 특허 받은 로욜 자체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nalai1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