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정진석 "北 리선권, 처음부터 '한마디' 작정하고 기업인 테이블 왔다"

기사등록 : 2018-11-05 05: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카운터파트 조명균 장관도 없는 테이블에 굳이 나타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한 '보여주기'식 발언일 것"
"국감에서 주무 장관이 인정, 뒤늦게 부정하는 것은 물타기"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방북 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고 모욕을 준 것과 관련, 지난날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처음 제기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작정하고 한마디 하기 위해 기업인들의 자리에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최근 기자와 만나 "리 위원장의 카운터파트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없는 테이블에 굳이 나타난 것으로 볼 때, 처음부터 기업인들에 대한 압박 발언을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온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특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고되기를 바라고 진행한 계획적인 보여주기용 발언"이라고 해석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9월 19일 평양 옥류관에서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특별수행원으로 방북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손경식 한국경총 회장이 리선권 조국평화통일 위원장 등 북측 인사들과 식사하고 있다. 2018.09.19

◆ 정진석 "카운터파트 조명균 장관도 없는 테이블, '한마디' 하려고 작정해서 온 것"

정 의원은 "리선권의 발언에는 100% 의도가 있었다"면서 "왜 리선권이 처음부터 그 자리에 앉아있었는지가 의문"이라고 말했다.

앞서 리 위원장은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옥류관 오찬장에서 냉면을 먹던 우리 기업인들에게 "지금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고 면박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리 위원장이 앉았으면 카운터파트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앉아야 한다"면서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리 위원장이 왜 기업인들 자리에 앉았을까. 의도적으로 한 마디 하려고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리 위원장의 발언이 김 위원장에게 보여주기 위한 의도된 압박 발언이라고 봤다.

정 의원은 "리선권의 냉면 발언은 김정은 들으라고 한 것이라는 분석이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의 분석"이라면서 "내가 이만큼 하고 있다고 위에 보여주려고 하는 것인데, 이 분석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리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상당히 핀잔을 주고 구박을 주는 것"이라면서 "4·27 선언 이행이 잘 안되고 있다는 불만이 북한 지도부 내에 있기 때문에 그게 상부에 보고되기를 기대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로이터 뉴스핌]

◆ 정부·여당 "처음부터 '냉면' 발언 없어"…정진석 "물타기"

리 위원장이 기업 총수들에게 모욕적인 발언을 한 것과 관련, 논란이 증폭되자 정부와 여당은 리 위원장의 발언이 처음부터 없었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이에 정 의원은 "이미 확인한 사실을 물타기하는 것"이라고 맞섰다.

정 의원이 지난달 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조 장관에게 리 위원장의 발언을 알고 있느냐고 질의하자, 조 장관은 당시 "비슷한 얘기를 들었으며 부족한 부분은 바로잡겠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리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을 지난달 11일 조 장관과의 저녁식사 자리에서도 확인 받았다고 전했다.

반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재벌총수 3~4명에게 직접 전화해 확인했지만 그런 일이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 역시 뒤늦게 "전달해서 들은 것이며 그 자리에 없어서 확인이 어렵다"고 한발 물러섰다.

정 의원은 이에 대해 "국감장에서 주무 장관이 공식적으로 확인해 준 얘기를 가지고 뒤늦게 확인해서 아니라고 하는 것은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격"이라면서 "정부에서 부담을 느끼는지 물타기를 하려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광모 LG회장, 최태원 SK회장이 18일 오후 평양 목란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환영 만찬에 참석해 있다. 2018.9.18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