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이낙연 총리 "현장 가보니 맞춤형일자리 수요 높다"

기사등록 : 2018-11-04 11: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치권 공방 일축…"현장에서 필요한 사업은 해야"
산업·고용위기지역 문제점 경제인 의견수렴 제안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정치권에서 공방을 펼치고 있는 '맞춤형 일자리 확대'와 관련 이낙연 총리가 "현장에 가보니 맞춤형 일자리 수요가 높다"면서 "현장에서 필요한 사업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총리는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고위 당정청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엊그제 금요일에 자동차·조선산업이 어려운 울산에 다녀왔는데, 울산 동구가 500개 맞춤형 일자리를 내놨는데 사흘 만에 400개가 나갔다"면서 이 같이 제시했다.

그는 이어 "중앙에서 벌어지는 이론적 공방과는 별개로 현장에서 필요한 사업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진행해야 한다"면서 "정치권과 일부 언론도 현장의 고통 완화에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4일 국회에서 열린 6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1.04 yooksa@newspim.com

이 총리는 "정기국회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문제는 시정하고, 합리적인 제안은 수용하겠다"면서 "예산 심의와 입법 국면에서 당정청 협력이 더 긴밀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시정연설을 통해 강조하신 포용국가의 가치가 각 분야에 되도록 노력하자"면서 "많은 경제인들을 만나 말씀 들었는데 당정이 함께 상의했으면 싶은 몇 가지 제안을 한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또 산업위기대응 특별대응팀 구성, 투자세액 공제율 제고 필요성과 함께 올해 세법개정안으로는 투자유인이 어렵다는 재계의 목소리도 전했다.

더불어 고용위기지역 일자리창출 사업에 대해서는 국비와 지방비를 매칭해서 지방비의 부담률을 낮출 필요성도 제시했다. 지방의 부담이 커서 지체되거나 산업현장 큰 영향을 주는 일부 정책과 관련된 불확실성을 제거하거나 완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전했다.

이 총리는 "노동시간 단축 계도기간이 연말로 끝나는데 정부·여당의 방침을 산업현장에 내놔야 한다"면서 "산업현장의 불확실성을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