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2보] 美, 이란 원유·금융 분야 차단 등 고강도 제재..한국 원유 금수 예외 인정

기사등록 : 2018-11-06 02: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란 중앙은행 등 700개 제재 리스트도 발표
볼턴 "대 이란 추가 제재 나설 것" 경고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정부는 5일(현지시간) 이란의 원유 및 금융 등 경제 산업 전반에 대한 제재에 나서면서 700개 이상의 이란 기관·기업·개인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스티브 무느신 재무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이란에 대한 전면 제재 조치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전세계 20개국 이상이 이미 이란 원유 수입을 하루 100만 배럴 이상 감축했다”면서 “(복원되는) 제재는 이란의 국제적 경제활동을 급속도로 저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다만 한국을 포함해 중국, 인도, 터키, 이탈리아,그리스, 일본, 대만 등 8개국에 대해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에 대한 한시적 예외를 인정한다고 밝혔다.

[워싱턴 로이터=뉴스핌]김근철 기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5일(현지시간) 대 이란 제재 부과와 원유 수입 예외국 인정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2018.11.5.

미국 정부는 이란산 원유 수입 감축 노력을 전제 조건으로 8개국에 한시적으로 원유 수입 금수조치 예외를 허용했으며 수입 감축 실적 등을 판단해 6개월마다 이를 갱신할 방침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와 관련, "우리는 모든 나라의 ‘이란산 원유수입 제로(0)화’를 위해 협상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란은 중동의 안정을 해치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란과의 새로운 (핵관련) 합의가 가능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므누신 장관은 이날 금융 제재와 관련, “이란에 대한 전례없이 강력한 금융분야 압박 조치는 이란 정권이 역내 안정을 해치는 행동을 근본적으로 변경할 때까지 금융 고립과 경제 침체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 점을 명백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재무부는 이란의 중앙은행 등 50개 금융기관을 비롯, 200명 이상의 개인, 이란 항공등 항공분야와 조선·해운 산업 등과 관련된 65개 업체 등 700개 이상의 명단이 포함된 재제 리스트를 발표했다. 

한편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은 이날 폭스 비즈니스 네터워크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란에 대해) 지금 수준을 뛰어넘는 (추가) 제재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볼턴 보좌관은 “우리는 단순히 2015년 당시의 (버락) 오바마 정부의 이란 제재 수준으로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란의 원유 생산 시설 [사진=로이터 뉴스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5월 버락 오바마 전 정부와 국제사회가 이란과 함께 합의해 시행중이던 이란의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가 이란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차단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유로 탈퇴를 선언했다.  

 미국 정부는 이후 이란에 핵 활동 전면 중단과 새로운 핵관련 합의 체결을 요구하며 지난 8월 자동차, 금·귀금속, 흑연, 석탄 분야에 대한 제재에 이어 이날부터 이란과의 원유 및 금융·선박·항공 분야에 거래를 차단하는 대규모 제재에 나섰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