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1월 6일(화)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11-06 07: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늘 靑 비서실 국감, 임종석·소득주도성장 등 '첩첩산중'
정부 "美 '이란 원유 제재' 韓 예외…양국 실질협력 강화" 평가
이용주, 윤창호씨 친구에 사과전화 “면목없다, 법안 통과 노력”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오늘 청와대 비서실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립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청와대 3실장과 모든 수석들이 오늘 오전 10시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국정감사를 받습니다.

청와대 비서실 국정감사는 야권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등 국정운영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에서 열려 논란이 예상됩니다. 일각에선 '임종석 국감'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야권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입니다. 그만큼 임 실장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인데요.

남북관계에 있어 총대를 메고 있는 당사자인만큼 최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의 거친 발언 등 일부 논란에 대한 정부 입장을 자세히 들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미국의 중간선거도 관심사입니다. 미국 50개 주에서 동부표준시(EST) 기준 오늘 오전 9시부터(한국시간 7일 오전 8시) 상·하원 의원과 주지사 등 공직자를 선출하는 중간선거가 열립니다.
미국 대통령의 4년 임기 중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열리는 선거이기 때문에 중간선거라고들 합니다.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신임 여부를 판단하는 주요 척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연임에 대한 바로미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중간선거 결과에 따라 미국의 외교·경제 정책이 달라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리 정부로서는 선거 결과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이 어떻게 달라질지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홍정욱 전 자유한국당 의원이 5일 오후 서울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신성일의 빈소에서 조문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주요 헤드라인 뉴스>

오늘 靑 비서실 국감, 임종석·소득주도성장 등 '첩첩산중'/ 뉴스핌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청와대 3실장과 모든 수석들이 6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국정감사를 받는다. 청와대 비서실 국정감사는 야권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 등 국정운영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에서 열려 논란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야권의 표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남북관계 우군이었는데…” 떠나는 브룩스, 아쉬운 靑/ 동아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청와대 본관에서 가진 주한미군 주요 지휘관 차담회에서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60)에게 특별한 감사를 표시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 주한미군 장성들을 초청한 것은 임기를 마치고 8일 한국을 떠나는 ‘지한파’ 브룩스 사령관을 환송하기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 차담회 내내 브룩스 사령관의 공로를 언급하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정부 "美 '이란 원유 제재' 韓 예외…양국 실질협력 강화" 평가/ 뉴스핌
정부는 미국이 5일(현지시간) 에너지·금융분야에서 이란에 대한 제재를 복원하면서 한국 등 8개국에 대해 제재 예외를 인정한다고 발표한 것은 한미 간 실질협력을 강화한 대표적 사례라고 평가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산업통상자원부·기획재정부의 공동보도자료를 통해 "이란의 가용 자금원 차단이라는 역사상 최고의 압박 기조 속에서도 한미동맹 정신에 기초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제주 국제관함식 때 시위대가 부대 안에서 행사 방해"/ TV조선
제주 국제관함식 당시 시위대 일부가 해군기지 안에까지 들어와 행사 진행을 방해했다고 해군은 주장했다. 하지만 군과 경찰은 시위대가 자진해산할 때까지 지켜보기만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해군은 이에 대해 "민군 복합시설인 제주해군기지가 군사보호시설로 지정이 안돼 민간인 통제에 제한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폼페이오·김영철 뉴욕 담판에 최선희 나올까?/ YTN
이번 주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부위원장의 뉴욕 담판에 실무협상 책임자인 최선희 부상도 참석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교도 통신도 베이징 소식통을 인용해 북미가 최 부상의 참석을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최 부상이 참석할 경우 북미협상도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는 게 외교가의 관측이다.

국회 예결위, 정부 예산안 이틀째 심사/연합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6일 전체회의를 열고 정부가 제출한 470조5천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이어간다. 예결위는 전날에 이어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종합정책질의를 한다.

김병준, 의원들 직접 만나 '비대위 혁신 로드맵' 설명/뉴스1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소속 의원들과 만나 비대위의 '혁신 로드맵'에 관해 직접 설명한다. 6일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당 초선 의원들과 조찬모임을 할 예정이다.

이용주, 윤창호씨 친구에 사과전화 “면목없다, 법안 통과 노력”/중앙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윤창호법’ 발의에 참여하고 음주운전으로 물의를 빚은 이용주 민주평화당 의원이 법안을 추진해온 윤창호씨 친구들에 사과했다. 5일 윤씨의 친구 김민진씨는 이날 기자들에 문자를 보내 “오늘 이용주 의원이 직접 제 휴대전화로 전화해 진정성있는 사과를 했다”고 전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