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靑 "폼페이오-김영철 회동서 새로운 북미관계 논의될 듯"

기사등록 : 2018-11-06 11: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그간 실행 안됐던 새 북미관계·한반도 항구적 평화 협상 가능성"
"美, 북미 고위급회담서 싱가포르 4개 합의 진전 논의…주목해야"
"이란 제재 유예 8개국에 한국 포함, 굳건한 한미동맹 상징"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가 오는 8일로 예정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북미 고위급회담과 관련해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의 4가지 합의에 대한 진전을 만들기 위해 논의할 것"이라고 언급한 미국의 발언에 주목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북미 고위급회담의 가장 중요한 의제 중 하나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를 좁혀나가는 것이지만 비핵화 관련 합의 역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미국 국무부에서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공동선언의 4가지 합의사항의 진전을 보기 위해 논의한다고 한 언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전경 /김학선 기자 yooksa@ㅇ

김 대변인은 싱가포르 북미 합의사항인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 △한반도 비핵화 △미군 유해 발굴 등을 언급하면서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그간 논의되지 않았던 1번과 2번 의제도 본격적인 협상이 되는 것 아닌가"라고 기대했다.

김 대변인은 "미국의 중간선거 이후 치러지는 새롭게 조성된 환경과 조건 속에서 북미 협상도 새로운 접근법을 취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같은 평가가 북미 정부 간 사전 논의가 아닌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에 의한 것이라면서 "(북미 고위급회담이)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정신에 기반해 논의가 진지하고 성실하게 진행되기를 기대하고 전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전날 미국의 이란 제재 이행에서 유예된 8개 국가 중 대한민국이 포함된 것과 관련, "한미 동맹이 굳건함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번 문 대통령이 유럽을 순방할 때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한·EU 공동성명이 채택되지 않은 이유를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 때문이라고 보도했는데 청와대 관계자들이 이란 핵협정 문제 때문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고 상기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이 같은 어려움을 감수했기 때문에 제재 예외 8개 나라에 포함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