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8K화질 90% 수준 전환 가능"....삼성전자, 콘텐츠 해결 '자신'

기사등록 : 2018-11-07 12: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7일 QLED 8K TV 출시 기념 체험행사 및 간담회
"코덱은 내년 초에 마련될 것, 콘텐츠 생태계도 곧"
제품 판매, 자체 예상보다 1.5배 "75인치 이상 80%"

[서울=뉴스핌] 황유미 기자 =  "인공지능 기반 화질 업스케일링 기술은 실제 화질의 90% 이상을 구현한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문장(사장)은 7일 'QLED 8K TV' 국내 출시 기념 체험행사에서 8K(해상도 7680×4320) 부족 우려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QLED 8K TV에 탑재한 화질을 높여주는 자체 업스케일링 기술만으로 기존 저화질의 영상들을 8K 화질로 구현, 콘텐츠 부족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었다.

삼성전자가 7일 진행한 QLED 8K TV 체험행사 기자간담회에서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문장(사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2018.11.7 hume@newspim.com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세빛섬에 위치한 플로팅 아일랜드 컨벤션 홀에서 QLED 8K TV 체험행사 'Q LIVE'를 진행했다. QLED 8K TV는 지난 1일 65·75·82·85형 4가지로 국내에 정식 출시됐다.

한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업스케일링 기술로 기존 콘텐츠들을 8K 화질로 구현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구현 수준을 그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현재도 끊임없이 삼성리서치와 R&D(연구개발) 부서가 함께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QLED TV에는 업계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엔진 '퀀텀 프로세서 8K'를 탑재, 자동으로 화질을 8K 수준으로 맞춰준다. 화질엔진이 영상 데이터 베이스를 비교·분석한 알고리즘을 통해 저화질(HD급 이상) 영상이 입력돼도 스스로 밝기, 명암, 화면 번짐 등을 보정해주는 방식이다.

지난해 샤프에 이어 삼성전자까지 제품을 본격 출시하면서 업계는 8K TV 시장이 내년부터 급격히 팽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8K TV 시장 규모는 올해 2만대(전체 TV 시장의 0.1%)에서 내년 43만대, 2020년 200만대(전체 TV시장의 1%)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문제는 콘텐츠다. TV가 8K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다고 해도 그에 맞는 콘텐츠가 부족하다면 무용지물이다. 현재 8K 영상 재생과 전송을 위한 코덱(압축규격)과 HDMI 2.1(8K 콘텐츠 전송규격)은 마련돼 있지 않은 상태다. 앞서 전날인 6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2018년 하반기 한국 디스플레이 컨퍼런스'에서 코덱과 HDMI 2.1에 대해 각각 2021년, 내년 상반기에 완성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한 사장은 핵심인 코덱(압축규격)과 HDMI 2.1(8K 콘텐츠 전송규격)에 대해서 "내년 초에 완성될 것 같다"고 말했다. 콘텐츠 문제는 곧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삼성전자는 8K 콘텐츠 환경은 예상보다 빨리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했다. 8K TV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출시되면서 OTT(인터넷 통해 제공하는 TV 서비스)를 중심으로 경쟁적으로 8K 영상 콘텐츠 제공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이원진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문 부사장은 "4K TV 시장 확대에는 기존의 방송사들도보다 OTT 회사들이 더 큰 역할을 했다"며 "콘텐츠 업체들의 경쟁이 예전보다 훨씬 더 심해짐에 따라 8K라는 기회는 콘텐츠 업체들에도 하나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출시 직후 QLED 8K TV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기대 이상이었음을 밝혔다. 특히 75인치 이상의 초대형 제품 중심으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고 봤다.

최구연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부문 한국총괄 전무는 "국내에서 지금까지 판매된 QLED 8K TV 가운데 75인치 이상이 80%"라면서 "우리가 목표한 것보다 1.5배 정도 더 많이 팔리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QLED 8K TV의 가격에 대해서는 현재의 가격선을 한동안 유지할 방침도 명확히 했다. 국내 출시된 4가지 모델은 각각 729만원(65인치), 1079만원(75인치), 1790만원(82인치), 2590만원(85인치)이다.

한 사장은 "가격은 소비자들의 선택이기 때문에 시장에 따라가려고 한다"며 "그렇지만 프리미엄이라는 이미지에 맞게 가져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사장은 작은 사이즈나 더 큰 사이즈 등 8K TV 추가적인 라인업에 대해서 세계 최대의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인 'CES 2019' 에서 공개할 예정이라며 말을 아꼈다.

마지막으로 한 사장은 한종희 사장은 "QLED 8K로 올해를 8K 시장의 원년으로 삼아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새 비전을 제시하겠다"며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고, 찾고, 보고 싶어 하는지 찾고 파악해서 생각하는 이상의 제품을 만들겠다"고 자신했다.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