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해외 전문가들 "美중간선거로 신흥시장에 유리한 여건 조성"

기사등록 : 2018-11-08 11: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JP모간 등 달러 약세 및 신흥국 자산 인기 점쳐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미국 중간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이 하원과 상원을 나란히 장악하면서 신흥시장에는 더 유리한 여건이 조성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7일(현지시각)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선거 결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무역 분쟁에 있어 승부사 기질을 더 발휘하려 할 것이며, 관세 압박이 줄면서 달러 가치는 떨어지고 위험자산으로 간주되는 신흥국 자산 인기는 커질 것이란 게 JP모간과 애쉬모어 그룹 등 전문 기관들의 평가라고 보도했다.

달러화 [사진=블룸버그]

애쉬모어그룹 리서치 대표 젠 덴은 “트럼프 대통령의 레임덕(권력누수 현상)이 이제 시작됐다”면서 “의회는 경제적으로 비정상적 상황을 원치 않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에게 무역과 관련해 진정할 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무역에 좀 더 유화적인 접근을 취할 경우 달러 상승이 제한될 것인 만큼 신흥국 채권 매력이 커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JP모간 전략가 마르코 콜라노빅은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전쟁을 포기하라는 압박을 받게 될 것이라면서, 이는 신흥국 증시 랠리를 지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퍼시픽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 펀드매니저 야코브 아르노폴린은 의회의 북미 무역협상 승인이나 러시아 추가 제재, 미중 대결상황 등 남은 리스크를 주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무역 이슈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신흥시장은 다른 곳에서 호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애버딘 스탠다드 인베스트먼트 펀드매니저 에드윈 구티에레즈는 미국 양당 분열이 트럼프의 추가 부자 감세를 어렵게 할 것이며,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속도는 더뎌질 것으로 보여 달러의 지속적인 강세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매체는 중간선거는 마무리됐지만 이달 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회동이나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 취임으로 인한 북미 자유무역협정 개정 협상 차질 가능성 등이 시장 변수가 될 것으로 보여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